• 즐겨찾기 추가
닫기
염주 실내빙상장 대체 시설 마련해 주세요

황수주 광주북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2019년 11월 11일(월) 19:31
얼마 전에 한 어머니로부터 염주 실내빙상장에서 피겨스케이팅 훈련을 하는 딸이 빙상장 보수공사 관계로 내년 3월부터는 이용을 할 수 없게 되어 난감하다는 얘기를 들었다. 대신 훈련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알아보고는 있지만 마땅한 곳이 없어 애를 태우고 있다고 했다. 어른들은 어렸을 적 겨울에 시골의 논에서 친구들과 신나게 얼음썰매를 탔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런 시골에서 살았던 내가 고등학교를 광주로 유학을 왔다. 촌뜨기 필자는 한 여름에 얼음판 위에서 스케이팅을 할 수 있는 빙상장이 있다는 것에 깜짝 놀랐었던 기억이 있다. 더운 여름 빙상장에서의 스케이팅은 시원하게 무더위를 확 날려 보내는 더할 나위 없는 좋은 놀이였다. 거기에 뜨끈뜨끈한 컵라면으로 출출한 배를 채웠던 꿀맛 같은 행복한 기억이 생각난다.

광주도시공사에서 운영 중인 광주 유일의 염주 실내빙상장은 스피드스케이팅, 피겨스케이팅, 쇼트트랙 등의 동계 스포츠 선수는 물론 오래전부터 광주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 친구들과 가족, 연인들끼리 자주 찾는 광주 시민들의 휴식처인 실내빙상장이 노후화로 보수공사가 시급하다고 한다. 내년 2월까지는 동계체전으로 빙상장 공사가 한 차례 연기된 상황이라고 한다. 공사기간은 6개월에서 8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보여 이 기간 동안 빙상장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 기간 동안 빙상장을 이용하지 못하는 청소년과 일반 시민은 물론 그동안 이 곳에서 훈련을 하고 있는 아이스하키, 쇼트트랙, 피겨스케이트 선수들이 훈련을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광주광역시에서는 청소년들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 정책 및 사업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토록 하여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청소년 권익증진을 도모하고자 '광주광역시청소년참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 광주시청소년참여위원회에서는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청소년 스포츠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스포츠 공간과 청소년들이 원하는 시간대에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제안했다. 청소년을 위한 전용공간이 있는 시설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등으로 매우 한정적이며, 청소년의 이용 또한 시설 인근 지역 청소년이 대부분으로 제한적이다.

청소년활동진흥법 제5조는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은 다양한 청소년활동에 주체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꿈과 희망을 실현할 충분한 기회와 지원을 받아야 한다"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요즘 청소년 프로그램들이 문화활동과 진로활동 중심의 프로그램만 많고 스포츠 관련 활동은 많이 부족하다. 특히 남자 청소년들은 스포츠 활동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데 청소년정책은 남자 청소년들의 소외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2016년 광주광역시 청소년 실태조사에서 지역 내 청소년 시설 및 공간이 부족하다고 응답한 청소년이 52.3%로 나타났고, 청소년을 위해 늘려야 할 시설 및 공간으로 체육활동 공간이 41.6%로 나타난 것이 그 반증이다.

청소년들에게 스포츠 활동은 건강하고 균형 있는 성장을 돕고, 타인과 협력하고 자제력을 기르며 규칙을 이해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 사회성을 키워준다. 유엔 아동권리협약 제31조는 아동·청소년의 놀 권리에 대해 "모든 어린이는 자신의 연령과 발달에 적합한 놀이와 여가를 즐길 권리가 있다"고 명시했다. 모든 아동·청소년이 안전하고 즐거운 환경에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들이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등으로 중독되어 사회문제화되고 이를 해소할 프로그램이 필요한 상황이다. 청소년들의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와 여가활용을 위한 스포츠시설 운영과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이 그 대안이 될 것이다.

스포츠 복지의 천국 캐나다. 그중 온타리오주 웰랜드는 인구 5만5,000명의 작은 도시이다. 그곳에는 도서관 2개소, 박물관, 법원, 스케이트장 1, 하키전용 경기장 1, 컬링경기장 1, 실내 축구장(3개면) 1, 배구 전용실내체육관(5면) 1, 야구 전용구장 2, 골프장, 베이스볼구장, 실외 천연잔디축구장, 실내수영장 2, 실외수영장 1개소가 있다고 한다. 집 가까운 곳곳에 공공시설 그중에서도 체육시설은 우리의 부러움을 자아낸다. 우리가 아직 이 수준에는 못 미치더라도 실내빙상장의 보수공사로 인한 무대책은 일반 청소년과 시민들의 여가활용의 어려움은 물론 동계 스포츠 선수들의 꿈까지 앗아가 버리려 하고 있다. 그렇잖아도 스포츠시설이 부족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의 놀 공간이 없어지고, 선수들은 훈련을 하지 못해 기량이 떨어져 앞으로 선수 생명에도 많은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에 빙상장을 대체할 공간을 빨리 마련하여 염주 실내빙상장 휴장 기간에 쉬지 않고 지속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아울러 공사기간 또한 최대한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길 바란다.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