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30년 이상 '한우물' 백년가게 10곳 추가선정

금호·꽃담·거북이안경·동아실크·대성전자 등
중기부 지역협의체 구성 현장 목소리 청취

2019년 12월 02일(월) 18:34
[전남매일=광주] 길용현 기자= 소상공인 성공모델 발굴·확산을 위해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백년가게’에 광주전남지역 업체 9곳이 추가선정됐다.

2일 중소벤처기업부 광주전남지방청에 따르면 전국 음식점, 도소매업체 등 79개 업체가 ‘백년가게’로 추가선정됐다.

이번 4차선정으로 전국 백년가게는 총 288개로 늘었으며 이중 광주·전남지역 백년가게는 총 27곳(음식점업 16곳, 도소매업 11곳)이다.

백년가게 4차 선정결과 광주에서는 광산구 금호(백반, 삼겹살), 동구 꽃담(한우곰탕), 도소매업 동구 거북이안경(안경), 동아실크(실크원단), (주)대성전자(전자부품)이 선정됐다.

전남에서는 광양시 한국식당(광양숯불고기), 목포시 풍년식당(불고기), 화순군 화성식육식당(편육, 생고기), 순천시 중앙서점(서적), 해남군 조명옥꽃방(꽃바구니, 꽃다발)이 지정됐다.

3대에 걸쳐 가족경영을 이어오고있는 업력 34년의 금호는 삼겹살, 주물럭, 애호박찌개 등 이 주 메뉴이며, 최상의 맛과 서비스를 위해 오랜 거래처 유지와 원재료의 품질관리에 노력하고있다.

‘고객이 지불한 가격을 뛰어넘는 음식을 제공한다’는 철학으로 운영중인 꽃담은 30년전 생소한 생고기 메뉴를 선도해 지역 대표 음식점으로 입지를 굳혔으며, 30여개 프랜차이즈를 개설해 생고기 대중화에 기여했다.

한국식당은 고기를 일정한 두께로 얇게 썰어 육즙을 살리고 고기 질도 최상급을 사용해 고객에게 고급음식을 대접하고 있다. 이와함께 대표가 자리를 비우더라도 양념을 항상 동일하게 만들 수 있도록 비법 노트를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등 탁월한 관리로 34년째 운영중이다.

업력 37년인 풍년식당은 직접 고기를 선별해 매입하는 등 제품의 품질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외지인들이 전남의 맛을 느끼고 갈수 있도록 다양한 밑반찬을 계절음식 위주로 제공하고 있다.

화성식육식당은 화순터미널 및 개인택시 차부에서 당시 화순탄광 광부들이 즐겨먹던 돼지머리고기를 눌러서 시작해 33년간 한우물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포장패키지 개발, DC상품권을 자체 발행하는 등 차별화는 물론 돼지머리고기 대중화를 위해 가족이 협심해 SNS, 축제참여 등 온오프라인 홍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비자가 만족하는 실속형 안경 보급’이라는 철학으로 운영중인 거북이안경은 렌즈제조공장 운영경력 등 관련분야에서 뛰어난 전문성과 함께 충분한 재고, 높은할인율, 고정 구매처 보유로 안정적인 경영을 37년째 이어가고 있다.

업력 37년의 동아실크는 다양한 실크 제품을 생활해 접목시켜 실크의 우수성을 전파하고 있다.

이와함께 100% 실크 제품만을 고집하며 실크를 활용한 공예품 및 소품개발, 고가 제품 고급화, 관광상품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주)대성전자는 단종제품, 특수부품, 1원단위 부품 등 8,000여개의 다양한 부품을 구비하고 있으며 ‘조류 및 유해동물 퇴치기’도 자체 개발했다.

특히 대표자는 라디오 텔레비기능사 1급, 전기산업기사, 감리원자격증, 정보통신 기술자 등 을 보유, 전문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중앙서점은 1대 대표가게 직원으로 있었던 현 대표가 6평의 서점을 250평 규모로 구축, 3만명의 회원과 자제 물류센터 신축 등 주도적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인터넷에 집중된 도서시장과 차별화를 두기위해 세미나실 을 무료개발해 다양한 문화체험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근 학교에 신간 서적 샘플 제공으로 신규 고객을 창출하고 있다.

동서양의 꽃에 대한 지식, 뛰어난 기술과 독창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고객 요구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제작하고 있는 조명옥 꽃방은 꾸준히 작품전시회를 통해 기술을 공유하고있다. 이와함께 복지관 및 문화센터에서 강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꽃 문화 전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백년가게 대표를 중심으로 지역협의체를 구성,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경영노하우 공유 기회 마련, 애로 및 건의 사항 청취, 인센티브 발굴 등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수렴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다음달 크리스마스를 맞아 백년가게 방문 이벤트도 진행된다. 고객들이 SNS에 백년가게 방문인증샷을 업로드하고, 해시태그를 걸면 추첨을 통해 호텔숙박권, 다이어리 등 경품을 제공한다.

이벤트 내용은 백년가게 공식 홈페이지(100year.sbiz.or.kr), 식신(www.siksinhot.com) 웹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길용현 기자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