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도교육청, 수업일·시수 가이드라인 통보

수업일수 180일 이상·수업시수 16회 조정

2020년 03월 23일(월) 19:11
전남도교육청이 휴업이 장기화로 일선 학교의 혼선을 해소하고 교육과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각급 학교에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산출과 학생평가 방향 등을 안내했다.

23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우선 학사일정은 수업일수를 종전의 190일 이상에서 180일 이상 확보하되 1학기와 2학기의 수업일수의 균형을 맞추도록 했다. 단 방학을 이용한 교원 자격연수, 시·군 단위 중학교 겸임수업, 초·중학교 운반 급식 등의 상황을 고려해 8월 3일부터 14일까지는 여름방학에 포함하도록 권장했다.

수업 시수는 수업일수가 10일 감축됨에 따라 1단위가 17회로 운영되고 있는 고등학교의 경우 1단위를 기준으로 1~2회 감축하되, 1학기와 2학기 모두 조정할 경우에는 16회로, 한 학기만 조정할 경우에는 15회 조정도 가능토록 했다. 초·중학교도 1년 34주 기준에서 32주 기준으로 산출토록 했다.

수업일수와 수업시수의 감축에 따른 학습 보완은 휴업일 중 정규 수준에 준하는 원격학습으로 관리하고, 학기 중에는 성취기준에 기반해 교육과정 재구성·운영 등을 통해 보완하도록 했다.

현재 휴업일 중에도 다양한 원격학습 방법으로 학생들의 학습관리가 이뤄지고 있고, 학교현장에서는 새로운 원격학습방법에 대해 다양한 교원연수도 행해지고 있다.

위경종 중등교육과장은 “학교와 학생, 교원들의 여건과 교과 성격에 따라 학교에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해 학기당 지필평가를 2회 또는 1회 실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휴업 4, 5주 차는 학교교육계획서를 비롯한 각종 계획서 등을 수정 보완하고, 원격수업은 정규수업 수준으로 관리하는 등 다음달 6일 수업 시작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기철 기자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