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해남 매니페스토 공약평가 2년연속 '최우수'

완료율 50% 상회…군민평가단 운영도 호평
명현관 군수, 민선 7기 군민과의 약속 실현

2020년 05월 26일(화) 18:19
명현관 해남군수.
해남군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등급(SA)을 받았다.

매니페스토 평가는 전국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선거 공약의 실효성과 실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공개한 공약이행 실천계획서의 철학과 비전, 연차별 이행 로드맵, 재정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평가항목은 △공약이행완료 분야(100점) △2019년 목표달성 분야(100점) △주민 소통분야(100점) △웹소통 분야(Pass/Fail) △공약일치도 분야(Pass/Fail) 등 5개 평가지표에 대해 1차 평가와 매니페스토 자료검증을 통해 5개 등급(SA, A, B, C, D)으로 평가, 총점 65점 이상을 SA등급으로 선정했다.

해남군은 명현관 군수 취임과 함께 '빛나라 땅끝, 다시뛰는 해남'을 비전으로 5대전략 65개 공약을 확정하고, 분기별 추진상황을 점검 분석하는 등 공약 목표 달성에 주력하고 있다.

민선7기 2주년을 앞둔 현재 65개 세부공약 중 33건을 완료해 공약 완료율 50%를 넘어섰다. 이 같은 공약 달성율은 전국 평균 34%, 전남 28%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다.

또 군민들이 공약의 추진 과정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공개해 군민 공감대를 높이고, 직접 참여하는 공약이행군민평가단 운영을 통해 공약 실천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제고해 온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명현관 군수는 26일 "민선7기 군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군정 전 분야에서 총력을 기울여 온 점이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이라는 결과로 나타났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군민과의 약속을 빠짐없이 실현해 민선7기 가장 모범적인 공약이행 지자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