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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4,842억 투입 수요자 중심 사업 추진

전년보다 544억 증가…지원사업 설명회 온라인 개최

2021년 01월 25일(월) 17:53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이 25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1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를 콘진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지난 25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김영준 원장 인사말에 이은 공통세션을 통해 콘진원의 2021년 예산, 주요 정책 방향, 제도개선 등의 내용이 발표됐다. 방송과 게임, 기업육성, 대중문화 등 각 장르를 대표하는 본부별 사업에 대한 설명이 각각 공개됐다.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과 디지털 뉴딜 통해 콘텐츠를 국가 주력사업으로 육성

콘진원의 2021년 전체 예산은 총 4,842억 원으로 전년 예산 4,298억 원 대비 544억 원 증가한 규모다. 장르 구분으로는 ▲방송 496억 원 ▲게임 615억 원 ▲문화기술 816 억 원 ▲실감콘텐츠 490억 원 ▲음악 411억 원 ▲지역콘텐츠 497억 원 ▲장르 공통 1,091억 원 등으로 편성됐다. 기능 구분으로는 ▲제작지원 1,606억 원 ▲인프라 지원 1,215억 원 ▲해외진출 지원 412억 원 ▲인력양성 348억 원 등으로 편성됐다. 장르에서는 게임과 음악이, 기능 구분에서는 제작지원 사업이 전년대비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그 외 기관의 주요 조직 변화로 기존 문화기술본부의 문화·체육·관광·저작권R&D를 아우르는 부설기관화가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콘진원은‘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과 ‘디지털뉴딜 성장전략’을 정책방향으로 삼고 콘텐츠산업을 우리나라 주력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실감콘텐츠 육성 ▲콘텐츠 기업 자금조달을 위한 정책금융 확대 ▲신한류와 연관산업을 결합한 비대면 해외진출 강화 ▲공공기관의 역할에 충실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지원사업 중간평가 및 경쟁입찰 실적기반 자격제한 폐지로 업계 부담 완화

특히, 콘진원은 제도개선을 통해 보다 많은 기업과 종사자들의 부담을 완화하고, 업계 또한 신뢰를 기반으로 상생하는 콘텐츠 산업환경 조성에 동참할 수 있도록 이끌 예정이다. 지원사업에서는 중간평가를 폐지하는 대신 중간점검제도를 도입해 평가에 대한 기업의 부담을 줄이고, 기업들이 사업추진에 보다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나아가 참여기업 선정 때 신용도평가 배점을 상향하고, 협약 때에는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고용안정 동참과 건전한 산업환경을 위한 성폭력예방교육 참여를 의무화한다. 또한 콘진원 사업 경쟁입찰 때에도 실적기반의 자격 제한을 폐지해 신생 기업 또한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지난해 콘진원은 768개 콘텐츠 프로젝트를 제작 지원해 약 2,700억 원의 매출을 견인, 코로나19 발발에도 불구 빠른 비대면 사업전환으로 약 2억4,000만 달러 규모의 해외 진출 지원, 정책금융 사업을 통해 콘텐츠 분야의 약 810억 원 규모의 투?융자를 유치, 약 3,4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

콘진원 김영준 원장은 “지난 성과는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도 자신의 자리를 꿋꿋이 지키며 산업 발전을 위해 애써주신 종사자분들이 있어 가능했다”며 “올해는 수요자 중심의 사업추진, 사업 실효성 강화, 대국민 소통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o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업계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21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에 대한 문의사항은 이달 말까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 게시된 질의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회신 받을 수 있다./우성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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