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25일부터 선거 여론조사결과 공표 금지
2022년 05월 24일(화) 18:09
[전남매일=길용현·오선우 기자]광주시·전남도 선거관리위원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선거일 전 6일인 오는 26일부터 선거일인 6월1일 코로나19 확진자의 투표마감 시각인 오후 7시30분까지 정당 지지도나 당선인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하거나 인용해 보도할 수 없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선거일에 가까워질수록 여론조사결과가 투표자로 하여금 승산이 있는 후보에게 가담하게 하거나(밴드왜건 효과 band wagon effect) 열세자 편을 들게 하는(언더독 효과 underdog effect) 등 선거에 영향을 미쳐 국민의 진의를 왜곡할 우려가 있어서다.

또한, 불공정하거나 부정확한 여론조사결과가 공표될 경우 선거의 공정성을 해칠 가능성이 높음에도 이를 반박하고 시정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한 것이다.

다만, 여론조사결과 공표금지기간 전(5월 25일까지) 공표된 여론조사결과를 인용하거나 금지기간 전에 조사한 것임을 명시해 그 결과를 공표·보도하는 행위는 가능하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에서 왜곡 공표·보도 등 선거여론조사 관련 위반행위에 대한 조치 건은 전국적으로 총 84건, 고발 10건, 수사의뢰 4건, 과태료 3건(총 4,875만 원), 경고 등 67건이다.
/길용현·오선우 기자         길용현·오선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