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담양 노인 자살예방 프로그램 추진
2023년 08월 24일(목) 14:51
담양군은 ‘내안애’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12개 읍·면 어르신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담양군 제공
담양군이 65세 이상 노인의 사회적 고립과 우울로 인한 극단적 선택을 예방하기 위해 노인 자살예방사업 ‘내안愛’(내가 나를 안아주고 사랑하는 시간)를 추진하고 있다.

24일 담양군에 따르면 지난달 12개 읍·면 어르신 100명을 대상으로 사전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통해 가벼운 우울 증상을 나타내는 17명의 노인을 선정했으며, 9월까지 노인 자살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군은 먼저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자기애(노년의 변화, 나의 감정을 표현하기) ▲생각애(스트레스로 인한 신체, 정신건강 변화, 스트레스 관리법) ▲마음애(불면증을 예방하는 방법) ▲건강애(우울감 해소 및 통증을 줄이는 습관) ▲행복애(삶의 이유,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방법)로 구분해 5회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 시행 후 설문조사를 통해 고위험군 발견 시 개별상담과 임상자문의 연계 등도 제공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군민의 정신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정신건강 관련 문의 사항은 담양군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자살예방 상담전화(1393), 정신건강 위기상담(1577-0199) 등을 통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