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30 - 하수오>신경쇠약·변비·허약체질 개선에 효과
2011년 10월 28일(금) 00:00
하수오는 여러 해살이 덩굴 풀로 줄기는 1~3m 자라고 뿌리는 원기둥 혹은 저울추 모양으로 고구마 모양처럼 둥글게 달리기도 한다. 뿌리 길이 5~15㎝로 자라고 굵기가 1.5㎝쯤이며 옆으로 갈라지기도 한다.
뿌리 겉은 누런 빛이 도는 갈색이고 속은 흰빛인데 단단하며 약간 특이한 냄새가 난다 맛은 약간 쓰고 떫다. 줄기는 왼쪽 방향으로 주위의 나무를 감고 자라며, 줄기나 잎을 자르면 흰즙이 나온다.
잎은 마주나며 심장꼴이고 꽃은 황록색으로 7~8월에 핀다. 열매는8㎝, 지름 1㎝ 되는 피침 모양으로 9월에 연한 갈색으로 익어 열매가 껍질이 터지면서 길고 흰 털이 붙어 씨앗이 프로펠러처럼 바람에 날려 간다.
전국 양지 바른 곳에서 잘 자라며 황해도, 강원도, 중국에도 분포되어 있다.
동의보감 문헌에 보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떫다고 했다. 적하수오와 백하수오를 분리하여 부르며 뿌리와 줄기 색상이 좀 다르다.
적하수오는 뿌리가 고구마처럼 생겼고 백하수오는 가늘고 길다. 뿌리에는 옥시메탈안트라키온, 유도체, 녹말, 정유 레시틴, 라폰틴이 함유되어 있다.
동맥경화, 피로회복 , 신경쇠약, 변비, 불면증, 허약체질 개선 등에 좋다.
적당한 재료와 물에 달여 복용하고, 가루로 빻아 하루에 3번 복용한다. 또 술에 담가 두웠다가 5개월 후에 조금씩 마셔도 좋다.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