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KREI-베트남 NIAPP 연구협력

농업 연구 교류 증진

2019년 03월 18일(월) 09:59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최근 베트남 국립농업계획발전연구소와 농업연구 교류 증진을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KREI 제공
[전남매일=나주]박선옥 기자=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는 최는 베트남 국립농업계획발전연구소(NIAPP)와 농업 연구 교류 증진을 위한 연구협력협정을 체결했다.

정부는 신남방정책을 통해 아세안지역과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상생의 경제협력 기반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베트남과는 현대 산업국가로의 발전 및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에 기여하고자 투자지원 등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농업은 베트남 GDP의 18%를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분야로 전체 인구의 약 5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어 고용 측면에서도 최대 산업에 해당한다.

이에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는 ‘신농촌개발 프로그램’, ‘농업재건 프로그램’, ‘지속가능한 빈곤 퇴치 프로그램’ 등 중점 프로그램을 통해 농업·농촌부문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07년 KREI와 1차 MOU를 체결한 이후 ‘베트남의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개발을 위한 농지관리’를 주제로 과제를 수행하는 등 양 기관의 실질적 협력과 연구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2차 MOU는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따른 한-베트남 교류 증진에 기여하고 농업 연구 교류를 통해 양 기관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추진됐다.

협약에 참여한 정민국 KREI 부원장은 “양 국가에서 농업은 국가경제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산업부문”이라며 “KREI와 NIAPP가 이번 MOU를 통해 양 국간 증가하는 교류의 중심에 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선옥 기자
#2019031701000565000016921#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