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의료칼럼- 광주자생한방병원 장영우 원장-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골든타임 놓치면 '만성통증'
손발저림·두통·어지러움 등 증상 호소
48시간 내 치료시 통증수치 절반 줄어
추나·물리요법 병행 휴유증 감소효과

2019년 04월 29일(월) 18:22
-광주자생한방병원 장영우 원장이 교통사고 이후 척주질환이 의심된다며 병원에 내원한 환자의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5월 가정의 달은 해마다 도로 곳곳이 나들이 차량으로 붐빈다. 차들이 가다 서다를 반복하고, 빨리 가려고 속도를 내다가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일어나 부상을 입기 쉽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교통정체 때문에 도로 위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인한 척추 질환에 노출될 위험도 증가할 수 있다. 광주자생한방병원 장영우 원장의 도움말로 가정의 달에 주의해야 할 척추질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증상

5월은 각종 축제와 놀이공원이나 유원지 등을 찾는 여행객으로 붐비는데, 자연스레 교통량도 증가하면서 의도치 않게 교통사고가 많이 일어난다. 이런 교통사고에 의한 상해는 신속한 치료가 필수다. 특히 교통사고 이후에 나타나는 후유증으로 목 통증뿐만 아니라 허리, 어깨 등 몸 전체에 불규칙적인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손발 저림,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교통사고 후 두드러진 외상이 있지 않은 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간단한 검사 후 일상으로 복귀한다. 교통사고로 인한 통증은 생겼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기에,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경미한 사고일지라도 교통사고는 몸에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만성적인 통증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어 빠른 치료가 가장 좋은 대처법이며, 치료의 골든타임도 놓쳐선 안된다. 실제 2016년 자생한방병원에서 환자 859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에 따르면 교통사고 후 48시간 이내 병원을 내원한 환자는 치료를 미룬 환자에 비해 2배가량 통증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

교통사고후유증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MRI나 X-ray 등의 영상진단검사를 진행하고, 검사결과를 토대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교통사고후유증 치료를 한방에 의지하는 환자도 크게 늘었다. 한방에서는 불규칙적인 통증에 시달리는 교통사고후유증 환자들에게 침, 약침, 추나요법, 한약처방 등의 치료법을 시행한다. 침으로 어혈을 제거하고, 순수 한약 성분을 정제한 약침을 손상 부위에 주입하면 염증을 빠르게 제거해주고 손상된 근육과 인대를 재생시킬 수 있다. 충격으로 인해 경직되었거나 뒤틀린 뼈와 근육을 바르게 교정하는 추나요법을 시행하면서 한방물리요법을 병행하면 몇 년 뒤에도 나타날 수 있는 교통사고후유증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다. 또, 자동차안에서 장시간 핸들을 잡고 긴장한 상태로 전방주시를 하게 되면 척추 주변 근육이 경직돼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다. 가속과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오른쪽 발도 지속적인 자극 때문에 뻐근함을 자주 느끼게 된다. 이러한 척추나 관절, 그 주변 근육의 긴장은 각종 디스크 질환을 유발하기도 하며, 기존에 질환을 가지고 있던 사람은 그 증세가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예방

척추 주변 근육의 긴장예방을 위해선 바른 운전자세가 중요하다. 등받이는 110도 정도로 유지하여 엉덩이를 좌석 깊숙이 넣고 등을 등받이에 붙인다. 그리고 얇은 쿠션을 허리에 받쳐 허리의 굴곡을 유지하는 것이 척추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극심한 정체가 지속되는 고속도로에선 정차 시 팔을 앞으로 쭉 뻗고 고개를 뒤로 젖혀 팔과 목 주변의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어깨를 젖혀 가슴을 펴주는 스트레칭은 등 근육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근육긴장 및 피로누적을 예방하기 위해선 충분한 휴식이 필수다. 틈틈이 휴게소나 졸음쉼터에 들러 스트레칭을 하거나 몸의 긴장을 풀어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하는 건강하고 즐거운 가정의 달을 만들어 보자.
이나라 기자          이나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