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새책 나왔어요
2023년 03월 28일(화) 18:44
◇굿바이 파리=‘나는 북한 공작원이었다’라는 표제로 주요 월간지들이 보도했던 천재 예술가의 행로를 그린 소설. 지금은 잊혀가는 동백림사건에서 무고한 파리 예술인, 교포를 석방하게 한 파리 유학생들이 있었다. 군부와 맞서야 했던 그들은 평양 이외에는 선택지가 없었다. 소설은 파리 유학생들의 그 뒤 행적을 좇고 있다. 평양에 들어가 세뇌교육을 받고 그림자 없는 삶을 살아야 했던 유학생들은 철책 너머 ‘아이 어른’이 돼 소설적 허구의 그릇에 갈래 진 이념의 실체를 담아 나간다. 폴리콘커뮤니케이션즈.

◇한권으로 읽는 미생물 세계사=인류와 미생물ㆍ바이러스, 감염병과의 대결보다는 타협과 공존을 모색하는 책. 2020년 초에 발병해 3년 가까이 전 세계를 휩쓸었던 감염병 코로나19는 모든 분야에서 인류의 삶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향후 인류 역사의 진행 방향을 크게 바꿔놓았다. 말하자면 미생물ㆍ바이러스가 인간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꿔놓을 수 있으며, 인류 역사의 물줄기마저 혁명적으로 돌려놓을 수 있다는 의미다. 일반 독자는 물론이고 의사ㆍ변호사ㆍ메디컬 전문가들에게 ‘등대’ 역할을 기대한다. 사람과나무사이.

◇넌 안녕하니=아쿠타가와상 후보에 오르면서 문단에 데뷔한 일본의 소설가 소노 아야코의 에세이. 일상의 고단함과 문득문득 찾아오는 상실감을 겪는, 너무도 성실히 살아온 ‘나’에게 안부를 물어, 나를 직시할 수 있도록 이끈다. 내면으로부터 차오르는 공감 속에 마음의 힘을 채운다. 이미 알고 있었지만 그렇게 살아오지 못했던 ‘진실과의 대면’은 나를 깨워 잔잔한 미소를 선사한다. 인생 선배로서 겪어온 시행착오의 내공이 스며있다. 책읽는고양이.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