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간편장부 기장해 소득세 신고

세무광장<33> 장부

2023년 06월 12일(월) 18:20
사업자는 소득금액을 계산할 수 있도록 증명서류 등을 갖추고 그 사업에 관한 거래사실이 객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게 복식 부기에 의해 장부를 기록·관리해야 한다.

장부란 사업의 재산상태와 그 손익거래내용의 변동을 빠짐없이 이중으로 기록해 계산하는 부기형식의 장부를 말한다.

다만, 신규 개업자(변호사 등 전문직 사업자 제외)와 일정규모 미만 사업자는 국세청에서 정한 간편장부를 기장해 계산한 ‘간편장부 소득금액계산서’를 첨부해 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으며, 기장능력이 부족한 소규모 사업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에 의한 추계신고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간편장부 대상자도 복식부기에 의해 신고할 수 있으며, 기장을 근거로 한 재무상태표 등 서식과 그 부속서류를 첨부해 성실하게 신고하는 경우에는 사업소득금액이 종합소득금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종합소득산출세액에 곱한 금액의 20%를 연간 100만원 한도 내에서 공제(기장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간편장부란 소규모 개인사업자가 수입과 비용을 가계부처럼 쉽고 간편하게 작성해 소득금액 계산 및 종합소득세 신고가 가능하도록 국세청장이 제정·고시한 장부를 말한다. 간편장부 대상자가 간편장부를 기장한 경우 ‘소득세법’ 규정에 따라 정식 장부를 기장한 것으로 인정된다.

국세청 누리집 ‘국세신고안내’에서 ‘종합소득세’의 간편장부 안내에 수록된 작성요령과 간편장부를 다운받아 작성하거나 가까운 문구점에서 구입, 또는 전산 프로그램을 구입해 이용하면 된다. 거래가 발생한 날짜 순으로 거래내용, 거래처, 매출액 등 수입에 관한 사항, 매입액 등 비용 지출에 관한 사항, 고정 자산의 증감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면 된다.

간편장부 대상자가 소득세 신고시 제출해야 할 서류는 ▲종합소득세·농어촌특별세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 ▲간편장부 소득금액계산서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명세서 ▲기타 부속서류다.

복식부기의무자가 장부를 비치·기록하지 않고 기준경비율 또는 단순경비율에 의해 추계신고하는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지 아니한 것으로 보아 무신고 가산세와 무기장 가산세 중 큰 금액을 가산세로 부담해야 한다.

무신고 가산세는 신고 납부할 세액의 20%와 수입금액의 0.07% 중 큰 금액이며, 무기장 가산세는 종합소득산출세액×(미기장소득금액÷종합소득금액)×20%로 산출한다.

간편장부대상자(신규 개업,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 4,800만원 미만,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자 제외)가 기준경비율 또는 단순 경비율로 추계신고한 경우에는 해당 산출세액의 20%를 무기장 가산세로 부과한다.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