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이정자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장

2024년 03월 03일(일) 17:43
최근 우리나라는 여러 형태의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후변화, 도시 인프라 노후화 등 불확실한 환견 변화에 따른 재난의 복합화·대형화로 위험 사회화 현상이 가중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접어든 현재 자동화시스템 오작동, 자율 주행차의 결함 등 경험하지 못한 신종 재난 발생 가능성도 있다.

안전사고는 불안전한 환경 속에서 안전 지식이 부족하여 부주의하게 행동하는 경우 발생하게 된다. 올바른 안전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생 과 사의 갈림길에서 평상시 안전 지식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알 수 있다. 이처럼 재난 및 각종 안전사고 발생 시 이를 극복하는 대처요령을 생활화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안전체험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다.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고, 직접 해본 것은 이해한다’- 공자 -

국어사전에서 체험의 정의는 ‘자기가 몸소 겪음. 또는 그런 경험’으로 표기되어 있듯이, 배움의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몸으로 체험하여 기억하고, 반응하며 이해하는 것이다.

위기 상황 시에는 무의식적으로 몸이 먼저 반응한다. 책이나 동영상을 통해 안전 지식을 습득한다 하더라도, 몸으로 직접 체험하지 않으면 한계가 있다. 특히, 어린 시적 반복적으로 체험한 안전 경험은 몸에 각인되어 일생 동안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은 이와 같은 국민 안전의식 제고와 안전 경험 습득을 위해 단순한 이론 교육이 아닌 체험교육을 통해 안전의 중요성을 배우고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우리 지역의 안전 배움터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작년 한 해 동안 9만9,561명, 하루 평균 약 320여 명의 체험객과 함께하며 재미와 안전을 시민들에게 선물했다.

평소 눈으로만 볼 수 있었던 소화기나 피난기구를 직접 사용해 보고, 화재 시 안전한 대피요령, 심폐소생술과 같은 생활 속 기본 응급처치 등 일상생활의 위험 요소를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전국 최초 국지성 집중호우 자연재난 환경을 조성한 호우안전체험과 광주 대표 명소 무등산 국립공원을 배경으로 한 생동감 있는 산악안전체험 등 8개 체험구역 23개 체험시설에서 체계적이고 현장감 있는 경험을 통해 안전 최우선의 가치를 실현하고 안전 도시 광주 건설의 초석이 되고 있다.

체험관을 방문하는 모든 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전시·체험시설을 개발하여 안전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면 입는 옷, 먹는 음식, 사는 공간이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이에 안전체험 교육의 효과는 각 가정과 학교, 더 나아가 우리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며,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광주·전남에서 유일한 안전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이 올해로 개관 3년을 맞았다.

예향 도시 광주의 안전 배움터인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에서 안전을 채우고 문화에 물들이는 안전 여행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