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남도민주평화길, 여수·강진·장성편 발간
2021년 11월 23일(화) 18:42
전남도교육청은 23일 역사 속 민주시민교육 체험학습 자료집인 ‘남도민주평화길, 여수·강진·장성편’(이하 자료집)을 발간해 해당지역 내 각 급 학교 및 교육지원청에 보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교원과 역사전문가로 구성된 13명의 집필진이 참여해 지난 10월 완성한 이 자료집은 크게 ▲전라도 정신과 민주 시민 정신 ▲지역의 역사 개관 ▲독립의 길 ▲평화의 길 ▲민주의 길 ▲지역을 빛낸 인물로 구성됐다.

동학농민전쟁, 한말의병,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분단과 한국전쟁,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10민주화운동 등 근·현대사 주요 사건에서 민족의 독립과 평화, 민주의 정신을 배우고,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해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내용을 꾸몄다.

또, 독립·평화·민주의 길을 따라 ▲체험루트 만들기 ▲활동지 ▲체험활동 TIP 등의 학습자료를 함께 수록해 체험학습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감을 높였다. 아울러 교사와 학생들이 직접 수정·가공해 활용할 수 있도록 업무포털 업무DB에 한글파일을 탑재함으로써 자료집의 보관성과 현장 활용성도 높였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이 자료집은 학생들이 삶의 터전에서 마주하는 역사적인 사실을 통해 민주시민 정신의 가치를 찾아 교육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자료와 차별화된다”면서 “내년에는 순천, 광양, 고흥, 함평, 영암, 담양편을 제작할 예정이며, 향후 연차적으로 22개 시·군의 모든 자료집을 발간하겠다”고 말했다.
/이나라 기자         이나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전남매일[jndn.com] 홈페이지(http://www.jndn.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jsnews00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