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전통시장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등 홍보
도입·확산 위한 기관 협업 지속

2022년 11월 27일(일) 17:08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1기관 1시장 공공기관 ESG 협의체’와 함께 최근 서울 화양제일골목시장과 대구 서변중앙시장에서 상생활동을 실시했다./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은 ‘1기관 1시장 공공기관 ESG 협의체’와 함께 최근 서울 화양제일골목시장과 대구 서변중앙시장에서 상생활동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소진공은 지난 8월 인천항만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철도공사 등 6개 공공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해 전통시장의 ESG 경영 도입과 활성화를 지원을 위한 ‘공공기관 전통시장 활성화 협의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활동은 협의체 구성 후 첫 활동으로, 소진공은 다년간의 업무 노하우로 전통시장의 특성에 따라 개별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전통시장 동반·상생 사업을 연계하는 중추 역할을 하고 있다.

협의체는 올해 ESG선도시장으로 선정된 서울 화양제일골목시장과 대구 서변중앙시장에 방문해 타 시장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다양한 협업 캠페인 추진에 나섰다.

먼저 소진공은 시장 로고가 들어간 친환경 종이 포장테이프를 제작·배포하는 제로웨이스트 캠페인과 소상공인방송 ‘yesTV’와 협업해 시장별 캠페인 영상 송출을 통한 협의체 활동 확산에 나섰다.

이외에도 인천항만공사는 친환경 장보기 SNS 챌린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점포별 가스점검 및 가스누출확인용 스프레이를 배포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업사이클링 에코백 제작 및 배포에 나섰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음식점위생등급제 컨설팅 및 친환경 세제를, 한국철도공사는 장바구니 및 시장 환경정화활동 등 각 기관별 특화된 사업 분야를 연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박성효 이사장은 “변화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전통시장이 지속성장하기 위해 시장 상인들이 ESG 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며 “공단은 전통시장에 ESG 경영이 잘 정착되도록 앞으로도 협의체와 적극 협력해 다양한 활동 및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는 전남매일[jndn.com] 홈페이지(http://www.jndn.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jsnews00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