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로 부적합 유기농업자재 간편 확인

농관원, 전단지 3만부 제작·배포
부적합 자재 확인 즉시 회수해야

2024년 04월 17일(수) 15:55
친환경인증 농가가 유기농업자재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자재가 부적합한 지 여부를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해졌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이하 ‘농관원’)은 지난 15일부터 부적합 자재를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 전단지 3만부를 제작해 광주전남 농가들에게 배포하고 있다. 이는 농약 오염 등 부적합 유기농업자재 사용으로 인한 친환경인증농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친환경인증 농가들은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부적합 유기농업자재 명칭, 공시번호, 부적합 사유 등과 함께 자재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농관원은 QR코드를 활용하지 못하는 농가들을 위해 부적합 유기농업자재 발생 즉시 해당 내용을 농가들에게 문자 발송을 병행할 계획이다. 보관 또는 사용 중인 유기농업자재가 공시취소 등 회수·폐기 대상 자재로 확인될 경우 해당 자재를 구매한 업체 등을 통해 회수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

농관원 관계자는 “유기농업자재를 사용하는 경우 QR코드를 상시 비치해 공시된 제품 또는 부적합 자재 여부 확인에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기사는 전남매일[jndn.com] 홈페이지(http://www.jndn.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jsnews00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