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전매광장>의대 정원 확대, ‘특권’ 아닌 ‘국민 생명권’
의대 정원 확대, ‘특권’ 아닌 ‘국민 생명권’ 박문옥 전남도의원(안전건설소방위원회) 전공의 8,800명 이상이 사직서를 제출했고 8,000여명의 전공의가 근무지를 이탈했다는 내용이 종일 방송과 신문을 통해 보도된다. 수련의가…
<전매광장>독일의 제3당 자유민주당과 우리 정치
독일의 제3당 자유민주당과 우리 정치 최영태 전남대 명예교수·한반도 미래연구원장 독일에서 제3당의 대표적인 존재는 자민당(자유민주당·FDP)이다. 자민당은 자유주의 이념을 최우선으로 한다. 반면 거대 양당인 사민당(사회민…
<전매광장>‘길 위에 김대중’이 주는 교훈
‘길 위에 김대중’이 주는 교훈 김석환 광주시체육회 스포츠과학연구원장 다큐멘터리 영화‘길 위에 김대중’을 관람했다. 청년 사업가 출신의 김대중이 갖은 고초를 겪으며 정치인으로 성장하는 이야기와 1987년 대선 후보로 나서…
<전매광장>오겡끼데스카
오겡끼데스카 조세핀 시인·광주전남작가회의 회원 얼마 전, 광주는 마치 설국 같았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은 유난히 많은 눈이 내려 티끌 하나 보이지 않을 정도였다. 연일 내리는 눈을 보며 나는 환호했다. 이동하는 사람들은 불…
<전매광장>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의 겨울나기
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의 겨울나기 이정서 조선이공대 교수 매서운 혹독한 한파가 몰아치면서 생활이 어려운 이웃들과 독거노인, 취약아동, 저소득층, 그리고 노숙인 등의 취약계층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에는 생필품 물…
<전매광장>아이들 웃음소리로 넘쳐나야 할 대한민국
아이들 웃음소리로 넘쳐나야 할 대한민국 박문옥 전남도의원(안전건설소방위원회) 아파트 놀이터에는 오늘도 찾는 아이들이 보이지 않는다. 날이 추운 탓도 있겠지만 언젠가부터 우리는 놀이터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을 좀처럼 보지못…
<전매광장>김대중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여
김대중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여 최영태 전남대 명예교수·한반도 미래연구원장 2024년 1월 6일은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그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여 많은 국민, 언론, 정치인들이 그분의 업적을 기렸다…
<전매광장>선택의 조건
선택의 조건 김석환 광주광역시체육회 스포츠과학연구원장 불확실성의 시대다. 우리나라는 오로지 입만 있고, 두 귀는 없는 이상한 국가가 돼가고 있다. 이익은 사유화되고 삶의 골은 깊어만 간다. 악습의 반복이다. 올해는 22대 국…
<전매광장>생각한 대로 말하는 대로
생각한 대로 말하는 대로 조세핀 시인·광주전남작가회의 회원 새해를 며칠 남겨놓지 않은 이쯤이면 도심 곳곳에서 자선냄비의 종소리를 쉽게 들을 수 있었다. “불우한 이웃을 도웁시다.”, “여러분의 따뜻한 손길이 필요합니다.”…
<전매광장>위기의 광주 공공의료
위기의 광주 공공의료 이정서 조선이공대 교수 광주지역 노인치매환자, 정신질환자, 재활환자를 진료하는 시립 의료시설이 정상 가동되지 않아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공공의료 시설인 광주시립 제1·2요양병원이 누적 적자를 감당…
<전매광장>다시, ‘김대중 정신’을 생각한다
다시, ‘김대중 정신’을 생각한다 박문옥 전남도의원(안전건설소방위원회) 오는 1월 6일은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이 되는 날이다. 호남에서 탄생한 유일한 대통령이자 대한민국 헌정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기에 …
<전매광장>반복되는 민주당의 소탐대실
반복되는 민주당의 소탐대실 최영태 전남대 명예교수 국회의원 선거법 개정을 둘러싸고 정치권의 손익계산이 분주하다. 국민 다수의 여론은 소수 세력의 국회 진출 혹은 규모 있는 제3당의 출현이 용이하도록 선거법을 개정하라는 …
<전매광장>도시와 예술
도시와 예술 곽규호 광주문화재단 경영혁신본부장 지난 주 광주문화재단 직원들이 나주에서 열리고 있는 영산강국제설치미술제 답사를 다녀왔습니다. 영산강국제설치미술제는 특히 지난 해 ‘베를린, 기억의 예술관’이라는 책으로…
<전매광장>‘맴으로 봐야 잘 빈다카이’
‘맴으로 봐야 잘 빈다카이’ 김석환 광주광역시체육회 스포츠과학연구원장 경기력은 유전일까, 환경일까? 20세기 말까지 주류를 이룬 것은 ‘유전자 결정론’이었다. 유전자가 단독으로 생명체의 형질을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이에…
<전매광장>단단한 것이 물렁해지기까지
단단한 것이 물렁해지기까지 조세핀 시인·광주전남작가회의 회원 요즘 맨발 걷기가 대세다. 특히 가을에는 맨발로 사브작사브작 걷기가 더 좋다. 흙의 질감이며, 가끔 발가락 사이를 자극하는 자갈도 좋다. 초록의 이끼는 융단을 …
<전매광장>고령화시대 노인범죄와 노인문제
고령화시대 노인범죄와 노인문제 이정서 조선이공대 교수 우리나라 노인인구는 2023년 기준 950만명이고, 2025년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전체 고령자 가구 중…
<전매광장>남북한 지도자 윤석열·김정은의 적대적 공생관계
남북한 지도자 윤석열·김정은의 적대적 공생관계 최영태 전남대 명예교수·한반도미래연구원장 1990년 한국과 소련(러시아)이 수교했다. 2년 후에는 한국과 중국이 수교했다. 소련(러시아)과 중국과의 연속적인 외교 관계 수립으로…
<전매광장>예술은 살아 있다
예술은 살아 있다 곽규호 광주문화재단 경영혁신본부장 지난 주말을 어떻게 보내셨나요. 가을이 오면 특히 10월이면 문화예술계는 분주하다는 표현으로 부족할 만큼 많은 활동이 펼쳐집니다. 지난 주말만 해도 광주의 금남로, 아시아…
<전매광장>어떤 눈물
어떤 눈물 김석환 광주시체육회 스포츠과학연구원장 수많은 눈물을 본다. 스포츠과학자의 숙명이다. 켜켜이 쌓인 선수들의 이야기는 가슴 먹먹한 기억으로 자리 잡는다. 아시아 대륙의 스포츠 축제인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지…
<전매광장>가을에는 지음(知音)이게 하소서
조세핀 시인·광주전남작가회의 회원 지난 주말 지리산 문학제에 다녀왔다. 지리산은 한국의 명산 중의 명산이 아닌가. 지리산에 오…
<전매광장>추석, 풍요 속 외면을 바라보며 2023.10.04
<전매광장>군공항 부지 250만 평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 2023.09.20
<전매광장>연극 ‘금희의 오월’을 앞두고 2023.09.13
<전매광장>‘2025 광주세계양궁선수권대회’ 성공 전략 2023.09.06
<전매광장>생각이 달라졌다 2023.08.30
<전매광장>공직자의 열매 2023.08.23
<전매광장>햇볕정책은 절반의 통일 과정 2023.08.16
<전매광장>치유, 예술의 힘 2023.08.10
<전매광장>전투형 강군 육성, ‘체육’과 연계 필요 2023.08.03
<전매광장>평온한 일상을 누릴 권리 2023.07.26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