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화요세평>‘콰이어트 퀴팅’과 청년고용
‘콰이어트 퀴팅’과 청년고용 강정미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경제조사팀장 콰이어트 퀴팅(Quiet Quitting), 우리말로는 ‘조용한 사직’이 최근 MZ세대 직장인들을 나타내는 용어로 많이 쓰이고 있다. 올해 7월 미국에서 관련 영상…
<화요세평>‘네카유쿠배당토’를 아시나요?
‘네카유쿠배당토’를 아시나요?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뉴노멀의 시대에 의사소통 양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교육의 접근 방식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는 단순…
<화요세평> 화순 양참사댁을 다녀와서
화순 양참사댁을 다녀와서 권훈 미래아동치과의원 원장·광주광역시 남구치과의사회장 2022년 8월 말 정년 퇴임을 앞두신 필자의 스승이신 교수님과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원들과 함께 추억에 오래도록 남을 만한 곳…
<화요세평> ‘디지털 성범죄’ 내 아이도 예외 아니다
‘디지털 성범죄’ 내 아이도 예외 아니다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트위터에서 지인 합성을 무료로 해주겠다는 트윗을 보고 호기심에 의뢰한 A군. 이후 텔레그램방으로 초대를 받았고, 지인 사진을 …
<화요세평>기대인플레이션을 잡아라
기대인플레이션을 잡아라 강창구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조사부장 고물가는 이미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특히 중남미 지역에는 사회 불만이 높아지는 등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남미의 아르헨티나 경우는 사정이 매우 심각하다. 올…
<화요세평>자연미가 주는 미학
자연미가 주는 미학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처서가 지나면 모기 입이 비뚤어진다.’ 속담이 딱 맞는 시기다. 며칠 전만 해도 덥고 습한 밤기운에 잠을 설쳤는데 처서가 지나니 서늘한 바람이 불어와 모처럼 깊은 잠을 잘 수 …
<화요세평>광주다움, 온종일 돌봄 실현 기대하며
광주다움, 온종일 돌봄 실현 기대하며 박병기 광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대덕치과 원장 40대 중후반부터 대부분 노후 돌봄에 대한 걱정을 지니고 살아간다. 하나는 부모님의 돌봄에 대한 걱정이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
<화요세평>어린이 해방군 총사령관 방구뽕과 범고래
어린이 해방군 총사령관 방구뽕과 범고래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제2의 오징어 게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한국은 물론 전 세계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다. 이 …
<화요세평>광주 생활을 회고하며
광주 생활을 회고하며 전재환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금융팀장 필자의 광주 생활은 2008~2010년, 2020년 이후 현재까지 총 두 차례였다. 두 시기 간에 차이가 있다면 첫 번째 생활은 미혼으로 혼자서, 두 번째 생활은 기혼으로…
<화요세평>쓸쓸한 여름휴가
쓸쓸한 여름휴가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챙이 넓은 여름 모자 하나 사주고 싶었는데/ 그것도 빛깔이 새하얀 걸로 하나 사주고 싶었는데…,/ 그대 만나지도 못한 채/ 또 다시 여름은 와서/ 나만 혼자 집을 지키고 있고/ 집을 지키…
<화요세평>코로나 시대, 은둔형 외톨이
코로나 시대, 은둔형 외톨이 정성국 정성국치과의원·(사)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이사장 몇 년째 집에 틀어 박혀 방문을 열고 나오지 않는다. 창문은 커튼으로 쳐져 방안은 어둡고 쓰레기 더미에 뒤덮여 있다. 온종일 컴퓨터 앞…
<화요세평>왜 학교를 그만둘까?
왜 학교를 그만둘까?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우리나라에서 초·중·고등학교를 다니는 연령대의 학교 밖 청소년의 규모는 얼마나 될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학령인구 연령기준·순출국자 수 …
<화요세평>농촌에 살어리랏다
농촌에 살어리랏다 강창구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경제조사팀장 얼마 전 친척분이 돌아가셨다는 부고를 들었다. 그분은 전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 혼자 거주하고 계셨었다. 유년시절 방학 때 그곳에서 시간을 보낸 기억이 있던 터라…
<화요세평>우리사회는 사춘기를 앓고 있다.
우리사회는 사춘기를 앓고 있다.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찜통 같은 무더위에 밭작물이 고개를 숙였다. 고개 떨군 밭작물을 보니 대한민국의 단면을 보는 것 같다. 더위에 지친 콩잎, 토란잎, 해바라기를 보자니 현재 우리사회의 삶…
<화요세평>좋은 죽음과 광주의료원
좋은 죽음과 광주의료원 김기현 수치과 원장·‘올바른 광주의료원’ 시민운동본부 공동집행위원장 좋은 죽음이란 무엇일까? 과연 이런 게 있을까 싶긴 하지만 이 물음에 우리 사회 구성원들은 이런 대답을 하였다. 첫째는 집에서 가…
<화요세평>사춘기 자녀와 갱년기 부모가 만났을 때 2022.06.20
<화요세평>새 돈만 가치 있는 것은 아니다. 2022.06.13
<화요세평>사회 심리학, 우리 사회를 본다. 2022.06.06
<특별기고>지역 내 소수 정당에 투표합시다 2022.05.30
<특별기고>지역 내 소수 정당에 투표합시다 2022.05.30
<화요세평>청소년상담원 좀 구해주세요! 2022.05.23
인플레이션의 귀환과 중앙은행 2022.05.17
멀티 제너레이션 리더십 2022.05.09
대한민국이 성평등한 사회가 되었는가 2022.05.02
청소년이 보이는 6.1 지방선거 2022.04.25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