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화요세평>청소년상담원 좀 구해주세요!
청소년상담원 좀 구해주세요!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센터장님! 저 일을 그만두고 싶은 데요?” 일을 그만두고 난 후 특별한 계획도 없었다. “상담이 너무 힘든 것 같아요. 제 능력에 역부족인…
인플레이션의 귀환과 중앙은행
인플레이션의 귀환과 중앙은행 전재환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금융팀장 필자가 대학생이었던 2000년대 초반 ‘반지의 제왕’이라는 영화를 매년 손꼽아 기다렸다. 영화는 유명한 판타지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반지원정대(2001년…
멀티 제너레이션 리더십
멀티 제너레이션 리더십 김명화 교육학박사·작가 오늘 중으로 업무 처리를 해야 하는데 퇴근시간이 늦자 신입 사원은 “내일 하면 되지. 왜 퇴근시간이 넘었는데 일을 하지.” 불만이 가득 찬 표정이다. 일을 마무리해야 하는 기성…
대한민국이 성평등한 사회가 되었는가
대한민국이 성평등한 사회가 되었는가 명진 알암인권작은도서관장 여성가족부는 김대중 정부하에서 여성부라는 명칭으로 2001년 처음 신설되었다. “역설이지만 여성부는 ‘여성부가 없어지는 그날’을 위해 일하는 부서”라고 20…
청소년이 보이는 6.1 지방선거
청소년이 보이는 6.1 지방선거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주지역 청소년시설과 기관 등에서는 광주청소년정책연대를 출범하면서 청소년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이후 광주광역시장…
소통과 정책효과
소통과 정책효과 정삼선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조사부장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며 소통의 중요성을 자주 깨닫는다. 가족이나 조직 구성원 간 화합, 갈등 해소를 위해 소통이 필요하다. 정책을 수립·집행하는 사람들에게도 소통…
도시 문화풍경
꽃들이 만발하다. 앞에도 꽃, 뒤에도 꽃, 남도 전체가 꽃 속에 파묻혀 있다. 그 많은 꽃 중에 낮게 피어 있는 제비꽃이 눈에 들어왔다. 이 봄날에 “나도 꽃이야” 한다. 수많은 꽃 중에서 자신을 존재를 보여주는 제비꽃을 보면서 어우러…
여성가족부 폐지? 청소년정책은 어디로?
여성가족부 폐지? 청소년정책은 어디로?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여성가족부 폐지!’ 지난 대선을 뜨겁게 달궜던 7글자. 지난해 10월 대통령 당선인은 여성가족부를 ‘양성평등가족부’로 개편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소고
사회적 기업에 대한 소고 강창구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경제조사팀장 2001년에 개봉한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라는 영화가 있다. 주인공 12세 소년 트레버가 어떻게 하면 세상을 좀 더 아름답게 만들 수 있을지를 고민하다 다…
‘나는 한때’ ○○였다
‘나는 한때’ ○○였다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비가 내린다. 울진, 삼척 산불이 열흘 만에 마침표를 찍었다. 반갑고 고마운 비다. 천금 같은 비가 내린다. 비야, 비야 내려라 노래를 부른다. 고맙고 알찬 봄비는 마음이 타들어…
평화를 지키는 힘
평화를 지키는 힘 명진 알암인권작은도서관장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침공으로 연일 처참한 전쟁터가 되고 있다. 수많은 인명이 희생되고 폭격으로 삶의 터전이 파괴되는 현장이 인터넷과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쟁…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입지 선정을 위한 조건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입지 선정을 위한 조건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광주광역시와 전북 익산시가 경합을 벌이고 있는 마음이 아픈 청소년들을 위한 치유시설인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입…
500원짜리가 지폐였어요?
500원짜리가 지폐였어요? 전재환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금융팀장 화폐에 관한 책을 보던 아들 녀석이 “아빠, 500원이 동전이 아니고 지폐였어요?, 왜 그래요?”라고 물었다. 한국은행에 근무하고 있는 필자도 실제 500원화 지폐…
MZ세대의 특성, 에코이스트
MZ세대의 특성, 에코이스트 김명화 교육학박사·작가 귀 쫑긋 세우게 되는 명절 전날의 풍경. “전을 부치면서 어머님의 하소연은 시작되는 거지. 오형제 손자 손녀들의 안부를 묻다 보면 하루해가 져. 할머니의 잔소리가 싫은 딸…
실종자 가족은 피눈물을 삼키고 있는데 현대산업개발은
실종자 가족은 피눈물을 삼키고 있는데 현대산업개발은 명진(알암인권작은도서관장) 쉬는 날이면 시골에 있는 처가에 꼭 들렀던 정이 많던 사위. 장인어른의 건강을 살피고 장모님께 재미난 얘기를 해주던 누구보다 따뜻했던 사람이…
호남권 국립청소년디딤센터 광주에 건립돼야 2022.01.17
증거 기반 의사결정과 광주·전남 2022.01.11
‘범 내려온다, 범이 내려온다.’ 2022.01.03
홍익인간 AI를 상상하며 2021.12.27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2021.12.27
미우새가 만들어 가는 길 2021.12.20
느린 삶의 기차를 타야 할 시간 2021.12.07
<화요세평>‘차별금지법’을 이해하기 위한 3가지 질문 2021.11.30
<화요세평>미래의 핵심, 청소년정책에 관심을 2021.11.24
화 요 세 평 2021.11.15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