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열린세상> 지역 ‘명품 오피니언 리더’ 어디 있나
지역 ‘명품 오피니언 리더’ 어디 있나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얼마 전, 한 노신사로부터 따끔한 지적을 받았다. 지방언론, 특히 지방신문 오피니언란을 보면 읽을 만한 게 눈에 잘 띄지 않는다고 했다. 칼럼과 기고…
<열린세상> 뉴DJ는 누구인가
뉴DJ는 누구인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전남지역 안팎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DJ)을 당대로 소환하는 사례가 무척 잦아지고 있다. DJ를 배우려는 토론회가 열리고, SNS에서 관련 논의와 그를 기리는 내용의 포스…
<열린세상> 광주 발전의 덫
광주 발전의 덫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월간 전남매일’ 필진인 한은경 박사(심리학·임상심리전문가)는 ‘심리학 교실’(12월호)이란 코너의 글 마지막 부분에서 이렇게 말한다. “2022년 한 해를 마무리하고 2023년…
<열린세상> 광주는 어떤 영감을 주는 도시인가
광주는 어떤 영감을 주는 도시인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올해 수능시험 체감 난이도도 만만찮았다고 한다. 필자의 고교 3년은 순탄치 않아 잊고 싶은 시절이지만 돌아간다면 열공해 보고픈 마음이 강렬하다. 당시 학…
<열린세상>MZ세대, 586에게 배울 게 있다면
MZ세대, 586에게 배울 게 있다면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50대 나이, 80년대 학번, 60년대생인 586세대가 대학에 입학할 당시 소위 의식화교육이라고 해서 선배들로부터 맑스주의 계열의 철학, 경제학 서적 등을 추천받…
<열린세상>너무 빨리 온 광주의 미래
너무 빨리 온 광주의 미래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민선 7기 당시 이용섭 광주시장이 미래 지역민 식량을 위해 인공지능(AI)을 들고 나올 때 ‘신의 한수’란 말이 돌았다. 이 전 시장이 원했든, 다른 사람이 그렇게 불렀…
<열린세상> 광주 ‘영어 상용화’ 논쟁은 언제
광주 ‘영어 상용화’ 논쟁은 언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제2의 대도시 부산이 시끄럽다고 한다. 2030년 부산엑스포를 유치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과 때를 같이해 영어 상용화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시는 애초 영어…
<열린세상>지역정당 꿈꿔야 하는 도시
지역정당 꿈꿔야 하는 도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중국이 G2 멤버인 미국을 제치고 단독으로 세계 최대강자가 될 것인가에 대해 필자는 한 표를 주지 못한다. 관련 논의에 다양한 자료와 이론적 뒷받침이 요구되므로 …
<열린세상>‘오은영’이 필요한 도시
‘오은영’이 필요한 도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요즘 TV채널을 돌리다 보면 눈에 잘 들어오는 프로그램 하나가 ‘금쪽같은 내새끼’, 그리고 ‘금쪽 상담소’가 아닌가 한다. 오은영 정신과 의사가 출연해 가족 간, …
<열린세상> 복합쇼핑몰, 광주 비추는 거울
복합쇼핑몰, 광주 비추는 거울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를 ‘복합쇼핑몰의 있고 없음’의 차원에서 보는 이들이 적지 않다. 복합쇼핑몰이 무엇이라고, 있으면 뭐하고, 없으면 뭐하냔 식의 인식과 …
<열린세상> ‘홍역’이 우려되는 도시
‘홍역’이 우려되는 도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지역 항간에 떠도는 얘기 하나가 있다. 광주시장직을 수행하기가 대통령직 다음으로 힘들다는 말이다. 이것이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없지만 시장직이 꽤…
<열린세상>어휘가 빈약한 도시
어휘가 빈약한 도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뒤늦게 구입해 읽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자서전 ‘지켜야 할 약속’(Promises to keep)을 읽다가 중간에 내려놓았다. 자신의 상원의원 시절 관련 얘기가 너무 많고, 생…
<열린세상> 넥타이가 안 어울리는 도시
넥타이가 안 어울리는 도시 정진탄 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터틀넥과 청바지는 스티브 잡스의 대표적 드레스코드로 그가 애플 신상품을 소개할 때 자주 등장했다. 여타 IT 거물 또는 CEO도 신상품 런칭 또는 미디어 인터뷰 등에…
<열린세상>복합쇼핑몰엔 계급성이 없다
복합쇼핑몰엔 계급성이 없다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지난 2월 대선 기간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송정매일시장에서 유세를 통해 복합쇼핑몰 이슈를 던졌을 때, ‘아 이것은 큰 것인데…’하고 직감했다. 그 전까지 복합…
<열린세상>중앙으로 눈 돌리는 도시
중앙으로 눈 돌리는 도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언젠가 전국 단위 언론단체 대표를 서울이 아닌 지방 언론이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자 당시 행사장에 모인 참석자들이 헛웃음과 비웃음을 보냈다고 한다. ‘말이 되…
<열린세상>허위의식 또는 위선
허위의식 또는 위선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역사와 계급의식’을 쓴 게오르그 루카치는 프롤레타리아만이 이상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을 갖는다고 했다. 다시 말해 노동자여야 진정한 사회적 모순을 느끼고 해방을…
<열린세상> 나를 바꾸는 혁명
나를 바꾸는 혁명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박노해 시인은 최신작 ‘너의 하늘을 보아’란 시집에서 “너무 힘들어 눈물이 흐를 때는 가만히 네 마음 가장 깊은 곳에 가 닿은 너의 하늘을 보아”라고 속삭인다. 독자마다 느끼…
<열린 세상> 공부 잘 해야 하는 도시
공부 잘 해야 하는 도시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올해 전남대 로스쿨의 변호사시험 합격률이 50%를 훌쩍 넘었다. 지방 거점국립대 로스쿨 가운데 최고 수준의 합격률로 명성을 전국에 알렸다. 전남대 주변 카페에 가보면 이곳이…
<열린세상>오전 8시 이전 움직이지 않는 도시
오전 8시 이전 움직이지 않는 도시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이른 아침 통상 타고 다니던 대중 교통버스에서 내리니 한 청년이 명함 크기의 스티커 한 장을 건넸다. 샌드위치와 커피 등을 파는 가게를 지하철 역 내에 오픈해 와…
<열린세상>‘철학 충만’
‘철학 충만’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어느 날 지인이 지금은 종영된 태종 이방원 드라마를 얘기하면서 사극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프로그램에 대해 필자에게 의견을 묻자 고개를 흔들며 사극을 본지 오래…
광주 비전과 현실 사이 2022.05.02
광주 비전과 현실 사이 2022.05.01
광주 희망은 어떻게 오나 2022.04.17
광주시장 후보에 대한 시대적 요구 2022.03.27
<열린세상>광주 도약시킬 시장 후보는 2022.03.13
절대자에게 물었다, 선거 승자 누구냐고 2022.02.27
열린세상 2022.02.20
586 용퇴론, 광주에 주는 의미 2022.02.13
열 린 세 상 2022.02.06
위기 속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2022.01.23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