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열린세상> 윤 대통령, 광주에 ‘크게 쏘시길’
윤 대통령, 광주에 ‘크게 쏘시길’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윤석열 대통령은 이달 초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방한 때 “과거사 정리 없인 미래를 위해 한 발자국도 나갈 수 없다는 인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
<열린세상> 광주 ‘희망의 시간’
광주 ‘희망의 시간’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의 5월은 전국적인 그것과 같지 않다. 5·18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는 지금도 진상규명이란 대명제 속에서 있는 한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1년…
<열린세상> 광주·전남 ‘불이문’ 진입은 언제
광주·전남 ‘불이문’ 진입은 언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혼밥을 하러 광주 신도심 상무지구에 갈 때면 시청 주변을 서성일 때가 있다. 청사 내 공무원들은 시민의 안녕과 복지를 위해 열심히 일하겠군, 또는 그런 …
<열린세상>광주, 그냥 놓아두면 안 될까
광주, 그냥 놓아두면 안 될까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눈부신 봄날 광주 신도심 상무지구의 혼잡한 도로, 유동인구가 많은 커브길에 플래카드가 여럿 걸렸다. 모두 국내외 정칟외교 등에 대한 선동성 구호가 담긴 것으로…
<열린세상> 왜 우리는 문제를 못 푸는가
왜 우리는 문제를 못 푸는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자주 다니는 버스정류장 바로 뒤편에 허름한 과일가게가 하나 있는데, 50대로 보이는 남자 주인이 꽤 부지런하고 친절해 장사가 잘 되는 듯 보인다. ‘나도 과일장…
<열린세상>광주·전남 합쳐질 수 있는가
광주·전남 합쳐질 수 있는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오래 전 프란시스 후쿠야마는 ‘역사의 종언’이란 저서를 통해 자유민주주의가 공산주의에 승리했으며 이 때문에 역사·정치적 진보는 끝났다고 주장해 세계적인 스…
<열린세상>매너 약한 도시의 출구
매너 약한 도시의 출구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가 무뚝뚝한 도시가 아니라고 한다면 거짓말일 것이다. 버스, 택시, 지하철, KTX 등을 이용할 때 솔직히 매너가 좋지 못한 승객을 자주 보게 된다. 자신의 짐이나 가…
<열린세상> 지역 ‘명품 오피니언 리더’ 어디 있나
지역 ‘명품 오피니언 리더’ 어디 있나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얼마 전, 한 노신사로부터 따끔한 지적을 받았다. 지방언론, 특히 지방신문 오피니언란을 보면 읽을 만한 게 눈에 잘 띄지 않는다고 했다. 칼럼과 기고…
<열린세상> 뉴DJ는 누구인가
뉴DJ는 누구인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전남지역 안팎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DJ)을 당대로 소환하는 사례가 무척 잦아지고 있다. DJ를 배우려는 토론회가 열리고, SNS에서 관련 논의와 그를 기리는 내용의 포스…
<열린세상> 광주 발전의 덫
광주 발전의 덫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월간 전남매일’ 필진인 한은경 박사(심리학·임상심리전문가)는 ‘심리학 교실’(12월호)이란 코너의 글 마지막 부분에서 이렇게 말한다. “2022년 한 해를 마무리하고 2023년…
<열린세상> 광주는 어떤 영감을 주는 도시인가
광주는 어떤 영감을 주는 도시인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올해 수능시험 체감 난이도도 만만찮았다고 한다. 필자의 고교 3년은 순탄치 않아 잊고 싶은 시절이지만 돌아간다면 열공해 보고픈 마음이 강렬하다. 당시 학…
<열린세상>MZ세대, 586에게 배울 게 있다면
MZ세대, 586에게 배울 게 있다면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50대 나이, 80년대 학번, 60년대생인 586세대가 대학에 입학할 당시 소위 의식화교육이라고 해서 선배들로부터 맑스주의 계열의 철학, 경제학 서적 등을 추천받…
<열린세상>너무 빨리 온 광주의 미래
너무 빨리 온 광주의 미래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민선 7기 당시 이용섭 광주시장이 미래 지역민 식량을 위해 인공지능(AI)을 들고 나올 때 ‘신의 한수’란 말이 돌았다. 이 전 시장이 원했든, 다른 사람이 그렇게 불렀…
<열린세상> 광주 ‘영어 상용화’ 논쟁은 언제
광주 ‘영어 상용화’ 논쟁은 언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제2의 대도시 부산이 시끄럽다고 한다. 2030년 부산엑스포를 유치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과 때를 같이해 영어 상용화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시는 애초 영어…
<열린세상>지역정당 꿈꿔야 하는 도시
지역정당 꿈꿔야 하는 도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중국이 G2 멤버인 미국을 제치고 단독으로 세계 최대강자가 될 것인가에 대해 필자는 한 표를 주지 못한다. 관련 논의에 다양한 자료와 이론적 뒷받침이 요구되므로 …
<열린세상>‘오은영’이 필요한 도시
‘오은영’이 필요한 도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요즘 TV채널을 돌리다 보면 눈에 잘 들어오는 프로그램 하나가 ‘금쪽같은 내새끼’, 그리고 ‘금쪽 상담소’가 아닌가 한다. 오은영 정신과 의사가 출연해 가족 간, …
<열린세상> 복합쇼핑몰, 광주 비추는 거울
복합쇼핑몰, 광주 비추는 거울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를 ‘복합쇼핑몰의 있고 없음’의 차원에서 보는 이들이 적지 않다. 복합쇼핑몰이 무엇이라고, 있으면 뭐하고, 없으면 뭐하냔 식의 인식과 …
<열린세상> ‘홍역’이 우려되는 도시
‘홍역’이 우려되는 도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지역 항간에 떠도는 얘기 하나가 있다. 광주시장직을 수행하기가 대통령직 다음으로 힘들다는 말이다. 이것이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없지만 시장직이 꽤…
<열린세상>어휘가 빈약한 도시
어휘가 빈약한 도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뒤늦게 구입해 읽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자서전 ‘지켜야 할 약속’(Promises to keep)을 읽다가 중간에 내려놓았다. 자신의 상원의원 시절 관련 얘기가 너무 많고, 생…
<열린세상> 넥타이가 안 어울리는 도시
넥타이가 안 어울리는 도시 정진탄 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터틀넥과 청바지는 스티브 잡스의 대표적 드레스코드로 그가 애플 신상품을 소개할 때 자주 등장했다. 여타 IT 거물 또는 CEO도 신상품 런칭 또는 미디어 인터뷰 등에…
<열린세상>복합쇼핑몰엔 계급성이 없다 2022.07.24
<열린세상>중앙으로 눈 돌리는 도시 2022.07.10
<열린세상>허위의식 또는 위선 2022.06.26
<열린세상> 나를 바꾸는 혁명 2022.06.12
<열린 세상> 공부 잘 해야 하는 도시 2022.05.29
<열린세상>오전 8시 이전 움직이지 않는 도시 2022.05.22
<열린세상>‘철학 충만’ 2022.05.15
광주 비전과 현실 사이 2022.05.02
광주 비전과 현실 사이 2022.05.01
광주 희망은 어떻게 오나 2022.04.17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