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열린세상>5년 후 광주, 살 만해진다
5년 후 광주, 살 만해진다 정진탄 논설위원 열흘 전 개점한 수원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를 조만간 가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일종의 ‘문화적 강요’를 느꼈다. 국내 스타필드 중 최대 규모로 인기몰이를 하며 유력 일간지에 큼지막한…
<열린세상>우리는 왜 달빛철도를 타야 하는가
우리는 왜 달빛철도를 타야 하는가 정진탄 논설위원 저 우주 어딘가를 자유롭게 달린다는 ‘은하철도 999’ TV프로그램을 보고 얼마나 상상의 날개를 폈던지, 이 애니메이션을 7080세대, 586들은 어릴 적 한번쯤 봤음직하다. 은하계…
<열린세상>광주발전 없으면 허위의식
광주발전 없으면 허위의식 정진탄 논설위원 지난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광주를 방문해 민주화 투쟁에 대한 존경심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지역발전 전략을 잘 챙기겠다며 이 지역에서 의석을 얻고 싶다고 호소했다. 호…
<화요세평>전세 양극화는 현재 진행중
전세 양극화는 현재 진행중 한정훈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금융팀장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제도가 있는데 이는 바로 부동산 전세이다. 다른 나라에서 찾아볼 수 없다는 점 외에도 전세는 우리 국민…
<열린세상>총선 인식 구도 바꾸자
총선 인식 구도 바꾸자 정진탄 논설위원 강준만 전북대 명예교수가 정치를 ‘쇼 비즈니스’라고 빗댄 것에 적극 공감한다. 정말 흥미 있고 보여주기를 잘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자못 크다. 내년 총선 쇼 비즈니스 열기가 하루 1%씩 올…
<열린세상>이젠 지역이 지역을 벗어나야 한다
이젠 지역이 지역을 벗어나야 한다 정진탄 논설위원 내년 총선 정국에 국민적 관심이 쏠리고 있는 사이 26일 부산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한중일 외교장관회의가 열렸다. 3개국 정상회의를 개최하기 위한 전단계로 시기와 의제 등…
<열린세상>비운의 ‘전라도 천년사’
비운의 ‘전라도 천년사’ 정진탄 논설위원 태양이 작열하는 올여름 내정 간섭처럼 여겨지는 싱하밍 주한중국 대사의 언행으로 정국이 뜨겁게 달궈진 때, 한 유명대학 청년에게 전화를 걸었다. 싱 대사가 위안스카이로 비유되고 있…
<열린세상>광주·전남 ‘통 큰 합의’에 부쳐
광주·전남 ‘통 큰 합의’에 부쳐 정진탄 논설위원 이번 달초 열린 강진만 갈대축제 현장은 ‘가을 100%’로 방문객의 마음을 뒤흔들었다. 축제 질서도 좋았지만 바람 따라 흔들리는 갈대는 도시에선 전혀 느낄 수 없는 서정성을 만…
<열린세상>광주 대전환의 조건
광주 대전환의 조건 정진탄 논설위원 까칠한 광주를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능력자, 현자는 누구일까. 이렇게 바꾸기 위해 무엇을 충족해야 하는가를 자문할 때가 있다. 역사적으로 중앙정부의 전국 발전전략에서 광주가 크게 소외…
<열린세상> 광주의 새로운 ‘문예광장’
광주의 새로운 ‘문예광장’ 정진탄 논설위원 가을의 센티함은 누구에게나 허용된다. 지독한 한여름 무더위를 이겨내고 맞는 가을, 낙엽이 나뒹구는 거리가 더욱 정겹지 않을 수 없고 삶의 기쁨을 순간적으로나마 느끼지 않을 수 없…
<열린세상>광주, 세계 ‘정치도시’ 만들자
광주, 세계 ‘정치도시’ 만들자 정진탄 논설위원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파행을 기점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국제대회 개최와 관련해 말이 많다. 지방자치가 시대정신으로 회자되다가 이번 사태로 갑자기 지방행정은 한 단계 낮은, 수…
<열린세상>불세출의 미래 광주지도자는
불세출의 미래 광주지도자는 정진탄 논설위원 전설적인 인물인 전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 하워드 슐츠는 여타 기업의 비판적 시선에도 직원 복지에 힘쓰겠다는 일념으로 자사 아르바이트 직원에게 건강보험 혜택을 제공했다. 주변…
<열린세상>광주발전에 대한 ‘최후심판’
광주발전에 대한 ‘최후심판’ 정진탄 논설위원 광주지역 대학가 주변을 걸을 때면 낯선 이로부터 심심찮게 리플릿 또는 팸플릿 같은 것을 받곤 하는데 펼쳐보면 종교적인 내용이 많다. 한번은 요한계시록이 실려 있어 웬일, 하면서…
<열린세상> 광주 패러다임 바꿀 자 누구인가
광주 패러다임 바꿀 자 누구인가 정진탄 논설위원 이용섭 전 광주시장은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건설을 모토로 내세워 시민의 관심과 주목을 받았다. 정신적으로 정의롭지만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광주를 동시에 달성해야 한다는 시…
<열린세상> 윤 대통령, 광주에 ‘크게 쏘시길’
윤 대통령, 광주에 ‘크게 쏘시길’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윤석열 대통령은 이달 초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방한 때 “과거사 정리 없인 미래를 위해 한 발자국도 나갈 수 없다는 인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
<열린세상> 광주 ‘희망의 시간’
광주 ‘희망의 시간’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의 5월은 전국적인 그것과 같지 않다. 5·18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는 지금도 진상규명이란 대명제 속에서 있는 한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1년…
<열린세상> 광주·전남 ‘불이문’ 진입은 언제
광주·전남 ‘불이문’ 진입은 언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혼밥을 하러 광주 신도심 상무지구에 갈 때면 시청 주변을 서성일 때가 있다. 청사 내 공무원들은 시민의 안녕과 복지를 위해 열심히 일하겠군, 또는 그런 …
<열린세상>광주, 그냥 놓아두면 안 될까
광주, 그냥 놓아두면 안 될까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눈부신 봄날 광주 신도심 상무지구의 혼잡한 도로, 유동인구가 많은 커브길에 플래카드가 여럿 걸렸다. 모두 국내외 정칟외교 등에 대한 선동성 구호가 담긴 것으로…
<열린세상> 왜 우리는 문제를 못 푸는가
왜 우리는 문제를 못 푸는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자주 다니는 버스정류장 바로 뒤편에 허름한 과일가게가 하나 있는데, 50대로 보이는 남자 주인이 꽤 부지런하고 친절해 장사가 잘 되는 듯 보인다. ‘나도 과일장…
<열린세상>광주·전남 합쳐질 수 있는가
광주·전남 합쳐질 수 있는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오래 전 프란시스 후쿠야마는 ‘역사의 종언’이란 저서를 통해 자유민주주의가 공산주의에 승리했으며 이 때문에 역사·정치적 진보는 끝났다고 주장해 세계적인 스…
<열린세상>매너 약한 도시의 출구 2023.01.30
<열린세상> 지역 ‘명품 오피니언 리더’ 어디 있나 2023.01.08
<열린세상> 뉴DJ는 누구인가 2023.01.01
<열린세상> 광주 발전의 덫 2022.12.11
<열린세상> 광주는 어떤 영감을 주는 도시인가 2022.11.27
<열린세상>MZ세대, 586에게 배울 게 있다면 2022.11.13
<열린세상>너무 빨리 온 광주의 미래 2022.11.06
<열린세상> 광주 ‘영어 상용화’ 논쟁은 언제 2022.10.30
<열린세상>지역정당 꿈꿔야 하는 도시 2022.10.23
<열린세상>‘오은영’이 필요한 도시 2022.10.16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