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고용 보장' 대체교사 농성의 아쉬움
“실직자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모든 비정규직은 해고돼야 합니까.” ‘고용 연장’을 두고 광주시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광주사회서비스원 산하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보육 대체교사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계약직 85명 중 60…
스마트공장 보급, 양보다 질이다
전남도가 지역 중소기업 제조혁신을 위해 추진중인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이 별반 효과를 내지 못한 채 흐지부지될 처지에 놓였다. 지난 4년간 1,000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됐지만, 스마트공정 대부분이 ‘기초’ 단계에 머물러…
지방의회 의사국장 제 역할 하길
요근래 영화·드라마 등을 보면 ‘반달’이라는 단어가 심심치 않게 들린다. 반달은 건달도 아니고 일반인도 아닌 사람을 칭할 때 쓰는 은어로, 마치 기회주의자를 뜻하는 ‘박쥐 같은 인간’으로 느껴진다. 이 반달이라는 단어를 곰곰히…
청년과 취약차주, 그 사이의 괴리
최근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금융팀이 발표한 ‘광주전남지역 가계부채 및 취약차주 현황과 잠재리스크 점검’ 보고서를 자세히 들여다 볼 기회가 있었다.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경제 악화가 계속됨에 따라 조사 결과가 좋지 않을…
문화계 블랙리스트 되풀이되나
최근 국회에서 열린 ‘2023 굿 바이전 인 서울전’의 국회사무처 기습 철거를 놓고 시끄럽다. 서울민족예술단체총연합에서 주최한 이번 전시는 30여 명의 작가가 참여해 정치 풍자 작품 80여 점을 선보일 계획이었다. 하지만 국회사무…
광주FC ‘오피셜 마케팅’ 성과 기대
오피셜 마케팅이 지역을 알리는데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광주·전남을 연고로 하는 프로축구구단 광주FC와 전남 드래곤즈는 물론 최근 오프시즌 기간 K리그의 각 구단은 선수 영입 소식을 알려주는 오피셜 사진에 ‘의미’를 담고 있다…
계묘년 광주시의회에 거는 기대
2023년 계묘년 새해 광주시의회는 어떤 모습일까. 지난해 7월 개원한 제9대 광주시의회는 당초 우려와는 집행부 거수기 역할에서 완전히 탈피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6개월 남짓한 기간 동안 시의원들은 각 분야에서 시정질문, 5분 발언…
5·18 진실규명 진전되는 해 되길
광주 시민들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긴 5·18민주화운동이 어느덧 43주년을 맞는다. 유족들과 광주시민들은 마라톤 같이 긴 시간동안 고 전두환 씨의 회고록, 정치인들의 발언, 온라인 상에서의 왜곡·폄훼시도 등 2차 피해에 시달렸…
대형마트-전통시장 힘 모아야 할 때
대구시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광주지역도 영향이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지난 2012년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보호한다는 취지로 유통산업발전법을 통해 도입됐다. 하지만 이러…
정부, 새 교육과정에 5·18 포함시켜야
교육부가 ‘2022 개정 초중고 교육과정’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삭제한 것에 대해 광주전남 지역사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교과에서 ‘학습 요소’ 항목이 생략, 역사 교육과정에서 5·…
전기차 민간 보급 확대 지원책 필요
올해까지 3만대의 전기자동차를 민간에 보급하겠다는 전남도의 계획이 삐걱이고 있다. 열악한 충전 인프라, 저조한 관용차량 구매 실적 등에 발목잡혀 전기차 활성화 구상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이다. 전남도는 지난 2020년부터 2023년까…
광주천 친수공간 조성 노력 필요
광주 도심을 관통하는 광주천은 지난 2020년 1월 1일 국가하천으로 승격됐지만, 친환경 생태하천으로서 제 모습을 잃어가고 있다. 건천화와 수질악화 등 고질적인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친수기능도 점점 쇠퇴하고 있다. 또한 이…
'내 집 앞 눈쓸기' 조례 선제적 홍보를
“내 집 앞 눈 치우기? 그런 조례가 있어요?” 지자체의 손길이 닿기 어려운 이면도로 주택가 등 제설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내 집 앞 눈 치우기’ 조례가 시민들에게 제대로 인지하지못해 유명무실하다. 광주·전남지역에 기록적인…
송종욱 행장의 '아름다운 끝맺음'
최근 광주은행에 입행한 신입행원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광주은행에 입행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이들의 대답은 다양했다. 처음 개설한 계좌가 광주은행 계좌였던 이도 있었고, 어렸을 때 부모님을 따라 은행에…
한 겨울밤의 꿈
연말과 크리스마스 시즌이면 늘 우리 곁에 찾아오는 공연이 있다. 바로 호두까기인형이다.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도시에서 다양한 버전의 호두까기 인형을 무대에 올린다. 광주·전남 지역에서…
광주FC 2023시즌에 거는 기대 2022.12.26
강기정 광주시장 초심 어디 갔나 2022.12.22
폭설 대처 조직적 매뉴얼 점검하자 2022.12.21
주휴수당 개선 필요하다 2022.12.20
난립 전남 쌀 브랜드, 손질 급하다 2022.12.19
교권침해 더 이상 관대해서는 안 된다 2022.12.15
풍암호수 수질개선, 주민 신뢰가 우선 2022.12.13
화물연대 파업 종료…'안전'은 없었다 2022.12.12
올 한해 광주 문화계 명과 암 2022.12.11
‘16강 기적’ 월드컵 여정에 마침표 2022.12.08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