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광주문학관 지역 문향정신 이어가주길
광주 문학관이 오는 22일 개관한다. 지난 2006년 논의된 지 18년 만이다. 광주문학관이 개관하기까지 부지선정과 문학단체의 입장 차에 따른 갈등으로 인해 크고 작은 마찰이 있었다. 광주는 박용철, 김현승, 문병란, 정소파 4대 문인을…
항저우 AG와 태극전사들에게 거는 기대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이 오는 23일 막을 올린다.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하는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당초 2022년에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1년 연기돼 5년 만에 열리게 됐다. 또 2024 파리하계올림픽을 앞두고 개최되는 만…
광주시-시의회 소통·협치해야
광주시와 시의회가 각종 사안들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지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민선 8기 출범이후 공공기관 통폐합, 예산 삭감 등을 두고 충돌했던 양 기관은 최근 강기정 시장이 의회의 운영방식을 문제삼고 나서면서 한…
수술실 CCTV 득일까 실일까
수술실 CCTV 설치 의무가 코앞으로 다가오며 의료계를 넘어 전 국민적 관심사가 됐다. 설치 예외조항에 따른 실효성 문제 지적과 의료계에서의 반발도 끊이질 않고 있기 때문이다. 환자도 의사도 해당 법안에 대해 불만을 갖는 아이러니…
전기차 주차타워 이용 불편 개선을
정부와 지자체 등이 탄소중립을 목적으로 전기차 보급 확대에 나서고 있지만 관련 인프라는 이를 충족시키지 못해 차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 ‘주차타워’라 불리는 기계식 주차장이 전기차를 수용하지 못해서 발생…
전남 쌀 고급화 전략 마련해야
전남 쌀이 제값을 받기 위해서는 고급화 전략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내 소비자 10명 중 4명은 전남 쌀을 ‘가성비’ 좋은 쌀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고급품종 개발, 품질 관리, 마케팅 등에 적극 나서야…
관용·선동 정치 아닌 감시 역할 충실을
북구 새올게시판 북구의회 품평글, 기대서 북구의원 징계 늦장 대응, 검도부 관리·감독 부실. 최근 두 달간 북구와 북구의회에서 불거진 일이다. 집행부는 불미스러운 사안에 대해 엄중히 대응하고자 검도부 운영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
교사 사지 내몬 아동학대법 개정을
“누군가가 희생해야 바뀌는 세상이 슬픕니다.” ‘공교육 멈춤의 날’인 지난 4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만난 교사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말했다. 이곳에서는 학부모의 악성 민원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서울 서이초등…
오펜하이머와 오염수 방류, 그리고 나비효과
원자폭탄을 개발하는데 성공한 미국의 물리학자 ‘줄리어스 로버트 오펜하이머’를 다룬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오펜하이머’가 최근 개봉했다. 오펜하이머는 나치보다 먼저 핵을 개발해 인류를 전쟁에서 해방하고자 하고 이에 성공한…
다채로운 이건희 컬렉션 만날 수 있길
지난 18일 개막한 전남도립미술관 ‘이건희 컬렉션 한국근현대미술 특별전: 조우’ 전을 다녀왔다. 전남도립미술관의 이건희 컬렉션 두 번째 전시다. 이번 전시에서는 총 43명의 작가 60여 점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이건희 컬렉션은…
상스 향한 성적, 상스러운 훈련장
‘상스(상위 스플릿) 향한 성적, 상스러운 훈련장’, ‘무늬만 프로구단 훈련 환경은 아마추어’ 지난 5일 광주 FC와 수원삼성의 K리그1 28라운드가 열린 광주축구전용구장 관중석 한쪽을 채웠던 현수막에 걸린 문구다. 아시아축구연맹…
철지난 이념 논쟁은 그만
정율성 기념사업에 대한 찬반 논쟁이 갈수록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최근 정율성 기념사업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밝히고 나섰던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장관직을 걸고 저지하겠다”며 발언 수위를 한층 높혔다. 박 장관…
카페 창업 결정 신중해야
대한민국은 ‘커피 공화국’이라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최근 커피전문점이 부지기수로 늘어나면서 국내 커피 시장은 과당경쟁에 접어들었고 폐업까지 걸리는 시간도 다른 업종에 비해 짧아 신중한 결정이 요구된다. 국세청 100대 생활…
이상동기 범죄 강력처벌이 능사 아니다
최근 정신질환 병력을 앓은 이들의 흉기난동 사건이 잇따르면서 치료 체계에 대한 허점이 속속히 드러나고 있다. 신상이 공개된 분당 서현역 사건의 피의자 최원종은 정신질환을 앓은 병력이 있다. 그러나 치료를 거부한 후 사후관리를 …
지역발전 이끌 인재 육성 나서길
데이터분석가의 꿈을 안고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에 입학한 김종찬씨는 석사학위를 취득해 미국 현지 회사에 취업, 빅데이터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무안 시골마을에서 애니메이션 감독을 꿈꾸던 김사라씨는 자전적 경험을 담은 ‘달려…
불법 저질러도 이해해주는 북구의회 2023.08.15
불통행정이 초래한 공공의료 공백 2023.08.09
세법개정안과 '그들이 사는 세상' 2023.08.07
지역관광의 새로운 비전 제시해야 2023.08.02
K-축구로 지역 알린 광주FC 이순민 2023.08.01
미래차 선도도시 전환점 맞은 광주시 2023.07.31
법 사각지대 영아들, 대책 마련을 2023.07.26
중고차 구매 각별히 주의할 시기 2023.07.25
‘북구의회 품평글’ 논란 마침표 찍어야 2023.07.20
주민 의견 생략한 소극행정 없어야 2023.07.19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