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이정효 광주FC 감독이 들어둔 ‘적금’
공약을 지키기 위해 적금을 든 사령탑이 또 있을까. 올 시즌 K리그2 우승을 확정한 이정효 광주FC 감독이 미디어데이에서 내걸었던 승격 공약 이행을 위해 올 한해 부어왔던 적금을 깼다. 이 감독은 사비를 들여 맥북 2대를 구입, 오는 9…
다시 불붙은 광주농민수당 도입
농민에게 지급하는 농민수당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보편적 기본수당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가 제도 도입 절차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시는 대부분 지자체와 비슷한 연간 60만원을 지급하기로 잠정 결정하고 자치구와 예산…
불법 적치물, 성숙한 시민의식 필요
일부 시민들이 개인의 편의를 위해 도로에 불법 노상 적치물을 쌓아두고 있어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불법 노상 적치물이란 불특정 다수가 함께 이용하는 도로 및 통행로에 불법으로 쌓아둔 물건을 뜻한다. 노상 적치물들…
코로나 대출 만기 5차 연장 '부실 폭탄'
최근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조치가 또 연장되면서 ‘부실 폭탄’이 커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금융당국은 최근 이달 말 종료 예정이던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에 대한 만기연장·상환유예 …
전북의 해상경계 침범, 어물쩍 안된다
해상풍력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 전남과 전북 사이에 바다경계 논란이 불거졌다. 대규모 해상풍력사업을 추진중인 전북이 영광해역을 무단 침범한 사업계획서를 통해 정부 승인을 받으면서 어업권 침해 등과 맞물려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
배움터지킴이 근로 처우 개선돼야
일명 ‘스쿨폴리스’라고 불리는 배움터지킴이들이 ‘봉사’라는 이유로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하는 등 열악한 근로 환경에 내몰리고 있다. 특히 완도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보건교사가 배움터지킴이를 상대로 업무에 부당하게 간섭하며 …
‘차량 꼬리물기' 적극적 단속 필요
광주지역 지하철 2호선 공사 구간 등 주요 교차로가 출·퇴근 시간이면 교통지옥이다. 정지 신호에도 앞차를 뒤쫓는 이른바 ‘꼬리물기’ 차량들과 끼어들기 차량들이 뒤섞여 시민들의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어서다. ‘꼬리물기’는 신호…
올바른 기준이 환경정책 바탕돼야
지난 20일 정부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인 이른바 ‘K-텍소노미’ 개정안을 공개하고 원자력발전을 ‘친환경 경제활동’에 포함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원자력 발전을 녹색 에너지로 분류하는 방침을 공식화한 것이다. 녹색분류체계에 포…
광주비엔날레에 거는 기대
내년 4월 열리는 제14회 광주비엔날레의 참여작가와 기본적인 전시골격이 발표됐다. 지난 20일 광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만난 제14회 광주비엔날레 예술총감독인 이숙경 감독은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전시 계획을 밝히며 새로운 광…
‘어르헝 합류’ 페퍼 올시즌 기대
새로운 시즌을 준비하는 여자 프로배구팀 페퍼저축은행이 신인 드래프트에서 몽골 태생 어르헝을 품에 안으며 전력 보강을 마쳤다. 여기에 한국 국적을 취득한 어르헝이 내달 25일 열리는 2022-2023 V리그에 정상 출전이 가능해져 주목을…
젊어진 광주시의회를 향한 기대감
젊어진 광주시의회가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열의를 가진 초선 의원들의 행보가 활기찬 조직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어서다. 제9대 광주시의회는 23명 재적 의원 평균 연령이 48.8세에 불과하고 여성 의원 비율은…
도시철도 공사 시민안전 최우선돼야
광주 시내 도로가 광주도시철도 2호선 공사로 차선이 수시로 변경되면서 교통 체증과 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공사로 인해 인근 도로는 차선이 수시로 바뀌고 현장 가림막 등으로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를 방해하고 있지만, 광주…
프랜차이즈 업계, 소비자 신뢰 필요
최근 대형마트가 선보인 초저가 치킨이 선풍적 인기를 끌면서 유통업계에 ‘치킨게임’ 경쟁이 뜨겁다. 특히 12년 전 롯데마트가 출시해 큰 화제를 모았던 ‘통큰치킨’이 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빚은 끝에 판매를 접었던 것과 사뭇 다른 …
책임있고, 적극적인 쌀 수급대책 절실
올 추석을 전후해 출하된 햅쌀(2022년산 조생종 벼) 가격이 지난해보다 20% 이상 하락하는 등 쌀값이 끝모를 폭락을 거듭하고 있다. 전남도와 농협 등에 따르면 올해 추석 전후 시장에 나온 조생종 햅쌀은 도매가격 기준으로 1포대 20…
인사권 독립 첫 의사국장 사명감 가지길
‘의회 사무국장 인사교류’를 놓고 갈등을 빚은 광주 북구와 북구의회가 올 하반기 정기인사 이후 약 2개월 만에 인사 갈등을 풀어냈다. 1년 6개월 인사 교류를 통해 의사국장을 선임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타협점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허술한 안내표지판 점검 시급하다 2022.09.05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폐지, 업계 쇄신 우선돼야 2022.09.04
정체성 담긴 국악 교육축소 안돼 2022.08.31
시민사회단체에 가로막힌 지역발전 2022.08.29
코로나19 경각심 다시 깨워야할 때 2022.08.28
은퇴자 위한 전남 새꿈도시 '존폐 기로' 2022.08.25
일회용품 작별에 동참할 때 2022.08.23
경찰, 도 넘은 기강 해이 실망스럽다 2022.08.21
‘시험지 유출’ 대동고, 면피성 사과 안 된다 2022.08.18
느슨해진 방역의식 다시 조여야할 때 2022.08.17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