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골프는 나의 반쪽, 파트너

밀레니엄 시대 2000년 추운 겨울, 경주에 오랜만에 다녀올 일이 생겼다. 경주 모골프장에서 생겼던 일이다. 숙소에서 1박을 하고 라운딩 예약이 되어 있던 터라 이른 아침에 골프장 카운터로 나갔다. 카운터에는 담당 지배인이 눈이 많이 내려서 운동을 할수 없다는 설명과 함께 클로싱이라는 안내표지판이 눈에 띄었다. 이날따라 눈이 많이 내렸…

2022.05.16
핵심을 찾는 나만의 샷, 엘리먼트

모든 샷을 정복할순 없다. 잘할 수 있는 한가지 샷에서 행복을 찾아라. 골퍼에게 주는 명언이다. 습관이 운명을 결정짓는 것처럼 불확실 속에서는 한가지에 집중적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나의 엘리먼트는 무엇일까. 나만의 엘리먼트는 타고난 소질과 개인적인 열정이 만나는 지점에 있다고 켄 로빈슨은 이야기 하고 있다. 골프 속에 얼마나…

2022.05.09
새로운 도전, 새로운 힘의 시작

첫 라운딩은 머리 올리기다. 머리를 올리는 일은 새로운 시작이지만 필드에 처음 나온 나에게는 새로운 힘,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골프 클럽을 손에 쥔지 3개월동안 코치에게 레슨을 받고 필드에 나왔다. 골프를 배우려는 마음을 먹고 연습장에 나가려고 한 것이 1년 전의 일이다. 주위의 권고로 골프라는 운동을 시작했지만 그리 쉽지만은 않았…

2022.05.02
변화와 혁신으로 성장하는 골프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다. 감정이 있기에 카타르시스가 있고 삶의 희노애락이 뚜렷하다.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에게만 주어지는 선물이기도 하다. 스포츠에도 삶의 희노애락처럼 한 점 봐주지 않는 예외없는 스포츠가 있다. 바로 골프라는 스포츠다. 골프는 멘탈골프라고 한다. 심리적으로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으면서 외부로부터 감정이입이 가…

2022.04.25
자기만의 스윙 신뢰의 골프

골프는 자신감과 능력의 게임이다. 자기 스윙이 나쁘다고 믿으면 여전히 나쁜 샷을 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기를 믿으면 믿지 않을 때보다 실수를 적게 하는 법이다. 자기스윙을 신뢰할수록 더 좋은 성과가 다가온다. 골프가 재미있는 운동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지만 연습을 하지 못하거나 체계적인 레슨을 받지 않게 되면서 어께너…

2022.04.18
폭넓게 생각하는 엑셉트 골프

골프는 과학이다. 고집울 버리고 다양한 접근방법을 생각하여야 한다. 스윙을 하면서 우리 몸은 역학적으로 움직이도록 되어있는데 머리를 너무 고정시킬려다 보니 몸통회전을 막는 결과를 초래한다. 비기너들이 겪는 C자형의 스윙이다. 골프스윙은 강력한 파워를 찰라같은 시간에 발생시키는 운동이기에 몸의 한부분을 제어하면 다른 부분에 …

2022.04.11
느린 골프가 좋다, 슬로우 미학

우리는 너무 ‘빨리 빨리’를 좋아한다. 태어나면서부터 빨리 처리하는 습관이 어느 나라 보다도 특화된 나라이다. 우리가 급하고 빠른 문화는 세계적이다. 밥도 빨리빨리, 일도 빨리빨리, 운전도 빨리빨리, 경제 성장도 빨리빨리, 모든 것들을 빨리빨리 처리하는 우리의 빨리빨리문화는 외국사람들에게는 매우 기묘하다. 요술을 부리는 것처럼 …

2022.04.04
최상의 라운드를 위한 심리기술

스코어를 까먹어도 평상심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어디에 있을까? 점수를 잃어도 웃음을 잃치 않는 골퍼가 진정한 고수이자 품격높은 골퍼이다. 웃음, 미소는 행복의 요소이다. 행복해지려는데 동반자와 라운드 하는데 화를 삭이지 못하고 행복을 가지지 못한다면 아니한만 못하리라. 골프 라운드는 수많은 복병과 예기치 못하는 환경에 적응…

2022.03.28
데일리 베스트를 위한 코스 매니지먼트

골프 코스를 어떻게 공략해야 할까? 도그레그 코스, 삼단그린, 벙커와 나무 등 장애물이라는 복병을 코스 상황에 맞게 잘 운영하는 전략 수립이 코스 매니지먼트이다. 골프에서는 18홀의 라운드중에 홀마다 전략을 세우고 자신의 장단점을 활용하여 가지고 있는 클럽으로 어떤 샷을 구사 할 것인가를 결정하여 적용함으로서 최적의 게임을 운영하…

2022.03.21
골프 기초를 다지는 탄탄한 위치, 포지션

골프 게임에는 3가지 포지션이 있다. 포지션은 위치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골프에서는 셋업 포지션과 스윙 포지션, 그리고 볼의 포지션으로 구분한다. 셋업포지션은 얼라이먼트 포지션이다. 얼라이먼트 포지션은 몸의 정렬로서 타겟을 향해 잘 서야하는 포지션이다. 어께라인과 볼라인을 확인하고 타겟을 왼쪽을 가르키는 셋업의 포지션은 잘 서…

2022.03.14
골린이 골퍼를 위한 가이드, 라운드 준비

골프는 장시간동안 필드에서 라운드를 하는 운동이다. 파트너들과 자연속에서 허심탄회하게 시간을 보내지만 선의의 경쟁을 위해서 골퍼 자신이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 준비물과 지켜야 하는 고유한 규칙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일정한 시간안에서 운동을 하면서 지켜져야 하는 안전수칙과 라운드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와 소모품은 라운…

2022.03.07
탄탄한 골프 스윙으로 가는 길, 포스춰

자세는 신체균형을 유지하게 하고 근력도 세지게 한다. 골퍼의 자세는 스윙동작을 할때의 몸의 모양이다. 14개 클럽을 가지고 찰라같은 시간에 강력한 파워를 내야 하는 골퍼들에게 올바른 자세는 필수조건이다. 게임을 준비하는 자세에서부터 스윙으로 인한 자세, 골퍼의 마음자세까지 몸의 움직임에서 정신의 움직임까지 먼저 이해하고 정리되…

2022.02.21
일관된 스윙을 위한 스탠스

어깨 넓이로 서라고 주문하는 스탠스, 양발의 간격이다. 골프 스탠스는 두 발을 땅에 짚고 스윙의 원운동으로 파워를 내야 하기 때문에 몸의 중심을 지탱하는 디딤돌 역할을 한다. 지도자들은 비기너들에게 안정된 스탠스를 요구한다. 골프가 경사도 스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두 발이 어떤 형태로 놓는가에 따라 스윙의 질이 달라지기 때문이…

2022.02.14
놀라운 효과를 보게 하는 스킬

스킬은 내가 구사할 수 있는 능력으로 골프 스킬은 다양하면서도 자신의 스코어를 지킬 수 있는 마법같은 기술이다. 자신만의 골프 개성을 유지하게 하는 골프 스킬은 무궁무진하면서도 자신의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기술이다. 골프는 복잡하고 어려운 스포츠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골프의 어려움을 지적하면서도…

2022.02.07
바람을 가로지르는 헤드 스피드

스피드는 빨리 달리거나 움직이는 능력으로 흔히 속도로 번역되며 각종 매체물에서 빠르기를 잴 때 쓰인다. 물리학에서는 속력을 일컬으며 골프에서는 헤드의 스피드를 말한다. 골퍼들에게 비거리는 스코어를 줄일 수 있는 해법이면서 라운드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첫 번째 무기다. 비거리는 클럽 헤드스피드가 빠를 수록 장타…

2022.01.24
정박과 엇박의 진리 ‘타이밍’ 2022.01.17
스윙 스피드의 비밀, 템포 2022.01.10
흥을 깨우쳐 주는 리듬 2022.01.03
위기 속 기회의 트러블 샷 2021.12.27
강력한 힘이 되는 페어웨이 우드공략 2021.12.20
고통에서 벗어나는 벙커 공략 2021.12.13
호주머니를 두둑히 하는 퍼팅 2021.12.06
그림같은 환상의 로브샷 2021.11.29
핀을 공략하는 마술같은 칩샷 2021.11.22
한뼘 거리로 붙이는 피치샷 2021.11.15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